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입시도우미

산업과 학문의 시너지를 창출학문의 깊이를 더하다
게시물검색
  • ☞ ☞ 첫째로 Finance MBA을 전공한 후에는 금융계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투신사의 펀드 매니저, 위험관리 담당자, 금융공학 담당자, 파생상품 모형개발 및 분석사, 금융 컨설턴트 등이 있습니다. IT에 대한 지식도 크게 도움이 됩니다. 둘째로 Finance MBA은 신금융기법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어서 Corporate Finance에 적용할 수도 있고 Trading에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기업체 자금 담당부서에서 근무를 할 수도 있습니다. 현재까지의 현황을 보면 기업체 추천을 받고 온 학생은 100% 소속기관 추천입니다. 따라서 MBA 졸업 후 소속기관으로 복귀합니다. 자비생의 경우 소속기관을 휴직한 상태로 오는 경우에는 그대로 소속기관으로 복귀하는 경우도 있고 전직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졸업생 현황을 보면 대부분이 은행, 증권사, 보험회사, 선물회사, 투신사, 투자자문회사 등 다양한 금융기관에서 종사하고 있으며, 금융컨설팅 회사에서 종사하는 졸업생도 여러 명 있습니다.

  • ☞ 우수성 입증자료는 요구되는 필수서류 외에 지원자가 타 지원자보다 우수하다는 것을 입증할 수 있는 모든 자료를 말합니다. 예를 들면, GMAT, GRE, 기타 외국어 성적표(중국어, 일어 등), 자격증, 면허, 특허, 수상경력, 논문 등등 매우 다양합니다. 그리고 석?박사 학위 취득자의 경우 이 또한 우수성 입증자료가 될 수 있습니다. MBA는 학업능력 뿐만 아니라 자신의 다양한 능력을 보여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 ☞ 심사과정에서 기관추천 지원자와 개인자격 지원자 간의 큰 차이는 없습니다. 단지 기관추천 지원자의 경우 소속기관에서 일정 기준을 가지고 1차 선발하여 추천하기 때문에 대학원의 입시기준에 미달되지 않는 한 대부분 1차 전형에서는 합격하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소속기관에서 추천을 한다하더라도 대학원의 입시기준에 미달되거나 2차 전형(면접)에서 낮은 평가를 받으면 당연히 최종합격을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중요한 것은 기관추천이냐 개인자격이냐가 아니라 대학원의 입시기준을 만족하느냐입니다.

  • ☞ 직장경력이 지원의 필수요건은 아니지만 종합평가시 경력점수가 반영되며, 2~3년의 경력을 선호합니다. 지원자의 형편에 따라 직장경력 없이 입학지원을 고려하는 경우 경력을 대체할 만큼의 영어, 학부성적, 우수성입증자료 등을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1) 지원자는 다음의 영어성적 중 하나를 제출하여야 함.
    TOEFL, TOEIC, TEPS, IELTS, PTE 중 택일하여 성적표 원본 제출
    - 원서접수 마감일 기준 2년 이내의 정기시험 성적표 원본 제출
    (기관이나 기업에서 주관하는 특별시험은 불인정)
    - 원서접수 마감일 이후에 발표되는 성적은 인정하지 않음.


    2)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국가에 소재한 대학(원)에서 수학하여 학위(학사, 석사, 박사 중 어느 하나)를 취득했거나 취득 예정인 지원자는 영어성적 제출을 면제함.


    3) 영어권 국가에서 해외근무경력 3년 이상인 자는 영어성적을 제출하지 않아도 무방함.
    (단, 해당자는 증빙서류를 반드시 제출하여야 함.)


    4) 위의 사항을 제외하고는 서류제출 시 영어성적을 제출하지 못하는 경우, 응시할 수 없음.


    5) 영어성적 가이드라인
    - IBT TOEFL 83 / PBT TOEFL 560 / CBT TOEFL 220 / TOEIC 720 / TEPS 599 / IELTS 6.5 / PTE 56 / OPI 7 이상을 원칙으로 함.


    *매년 공지되는 경영대학 모집요강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정보미디어MBA는 1년 만에 경영학 석사 학위(MBA)를 취득합니다. 교과과정 이수 시 석사학위를 취득하는 “교과석사”이며, 논문을 작성하지 않는 대신 가을학기 <경영자문실습>을 통해 4개월동안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컨설팅 실습을 할 수 있습니다. 졸업 후, 취업/이직을 목표로 하는 경우가 많지만, 보통 대학원의 2년제 석사학위와 마찬가지로 박사과정 진학도 가능합니다.

    - 국문 학위명: 정보미디어 MBA, 경영학 석사
    - 영문 학위명: The degree of Master of Business Administration in information and Media

  • 정보미디어MBA는 1월 2일에 입학하여 12월 3째주 경에 모든 교과과정이 완료됩니다. 이에 따라 빠른 취업을 희망하시는 분은 12월 4째주부터 출근이 가능합니다 (그 다음년도 2월 학위수여식까지 겨울방학이므로 졸업식날 하루 휴가를 내셔서 참석하시면 됩니다).
    1년 동안 4학기제로 운영되며 8월 1달간 여름방학이 있어서 인턴십 등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 정보미디어MBA는 전일제(Full Time) 프로그램으로서 수업은 주로 월요일~목요일 9:00~18:00시 사이에 진행됩니다. 일주일에 4일 이상 수업을 들어야 “교과목 이수요건”을 모두 이수하여 졸업할 수 있으므로 직장과 병행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따라서 직장인 경우는 기관 파견자로 입학하시는 경우를 제외하면, 교육기간이 1년으로 짧기 때문에 휴직을 하시거나 이직을 목표로 퇴사하고 오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학업 중에 개인 사업(또는 창업) 병행을 희망하시는 경우는 수업이 없는 공강시간과 야간 및 주말시간(금요일~일요일)을 활용하는 것에 대해 고려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 정보미디어MBA 전공 수업은 KAIST 서울캠퍼스 SUPEX 경영관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회기로 85)에서 실시하며, 정규 교과목은 인터넷 강의로 개설하지 않습니다.

  • 1년 교육기간 동안 19,500,000원씩 2회를 납부합니다 (총 3,900만원). 교육경비 납부시기는 입학 직전 12월 말과 8월 중순입니다. 이 금액에는 1년 간의 교육경비 및 여름학기의 해외대학 (미국 Stanford University 및 University of California, Irvine)에서 진행하는 <해외현장연구> 교육경비가 포함됩니다. 단 해외현장연구 참가 시, 항공료와 여비(숙박비, 식비)는 본인 부담입니다.
    학자금 대출은 한국장학재단을 통해 정부보증 학자금 대출제도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자금 신청방법 등 자세한 내용은 최종합격자 대상으로 입학등록 안내 시, 함께 안내 드리고 있습니다. 입학 지원 전 관련 안내가 필요하시면 경영대학 교학팀 (학자금 대출 담당자: 02-958-3212)으로 연락주시면 상담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장학금은 현재 교육경비를 본인이 부담하는 개인자격 학생을 대상으로 매년 15명 정도 선발하여 지급하고 있습니다. 장학생 선발 기준 및 금액은 아래와 같으며 학과 정책 및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1) 선발 기준: 성적 우수학생 (입학 전: 입시 성적/ 입학 후: 교과목 성적 등으로 평가함)
    (2) 선발 인원: 장학금 신청자에 한해 매년 총 15명 정도 선발함.
    (3) 장학금 금액: 1000만원 1명, 300만원 14명 예정
    (4) 장학금 지급 방법: 교육경비에서 장학금을 공제한 후, 잔액 납입고지
    (5) 참고: 장학금 외 경영대학 학생참여업무 (학교에 기여하는 업무수행 시, 소정의 수당을
    지급하는 제도)를 신청하여 경제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정보미디어MBA 교과과정은 Big Data를 활용한 Business Analytics/ IT/ 미디어 산업에 관한 교과목 비중이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최근 Cloud Computing과 사물인터넷(IoT) 기반 비즈니스 트렌드에 맞춰 플랫폼 및 네트워크의 변화, 스마트 디바이스의 등장, 소셜 미디어의 활성화, 스마트 비즈니스 환경으로의 변화 등에 따른 기업의 경영전략, 비즈니스 분석 및 마케팅 전략을 주요 교과내용으로 하고 있습니다.

  • 정보미디어MBA는 선도적으로 2015년부터 "Business Analytics 집중분야"를 신설하여 Big Data 및 사물인터넷 (IoT) 환경에서 대규모 데이터를 분석하여 경영학적 통찰력을 도출, 이를 실제 비즈니스 현장에 적용하는 비즈니스 리더 양성을 목적으로 교육하고 있습니다.
    특히 다른 어느 과정보다도 "Business Analytics" 관련 교과목을 많이 개설하고 있습니다. Big Data를 활용하기 위해 필요한 기초적인 통계분석 수업부터 시작하여 비즈니스 애날리틱스, 데이터마이닝 등을 수강한 후, Business Analytics 위한 프로그래밍을 배우는 수업과 고급 심화 교과목들이 체계적으로 개설됩니다. 마지막 학기에는 졸업 전 실제 Practice를 할 수 있도록 팀별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경영자문실습” 실습형 교과목까지 1년 동안 4학기에 걸쳐 체계적으로 커리큘럼을 이수하는 구조입니다.
    Business Analytics 트랙 이수자는 졸업 시 "Track Certificate"를 받게 되며 이는 관련분야로 진출할 졸업생들에게 큰 경쟁력이 될 것입니다.

  • 정보미디어MBA는 미국 USC Marshall School of Business 및 스페인 IE Business School 에서 복수학위(Dual Degree)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1년만에 정보미디어MBA를 졸업한 후 복수학위(Dual Degree)를 바로 지원할 수 있으며 2년간 2개의 학위 취득이 가능합니다. 졸업 후 Dual Degree 프로그램에 지원하실 분들은 각 파트너대학에서 요구하는 영어점수(토플 및 GMAT 등)을 미리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복수학위(Dual Degree)에 대한 학위기간 및 전공분야는 각 학교별로 상이하오니,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해 주시거나 정보미디어MBA 전공사무실 (02-958-3661)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 2017년 경우 1년(4학기) 동안 한 학기당 1~2개 교과목을 영어로 개설하고 있습니다. 그 중 필수 교과목(2개)은 꼭 수강하셔야 하지만, 그 외는 선택 교과목이기 때문에 영어로 수업하는 교과목 수강여부는 직접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2013년까지는 개설교과목의 80% 이상을 영어로 진행했었으나 학생들의 강의 이해도 및 만족도 향상을 위하여 2014년부터 영어강의 비중을 줄이고 있습니다.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콘텐츠담당자 : 우주성 연락처 : 02-958-3603

입시도우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