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입시도우미

산업과 학문의 시너지를 창출학문의 깊이를 더하다
게시물검색
  • 정보미디어MBA는 경영학석사(MBA) 학위가 수여되는 1년제 주간(Full Time) 과정입니다.
    Big Data를 활용한 Business Analytics/ IT/ 미디어 산업분야에 특화된 MBA 프로그램으로서 이론과 실무에 대한 능력을 배양하여 글로벌 비즈니스 리더를 육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교과석사 학위제로서 논문을 작성하지 않고, 졸업 시, 경영자문실습 프로젝트를 수행/발표해야 합니다.
    반면 정보경영석사과정은 경영학석사(Master of Science in Information Management) 학위가 수여되는 석사과정으로 2년제 야간/주말(Part time) 과정입니다. IT분야 현업 종사자 중 자기계발의 욕구는 있으나 전일제 프로그램 수학이 어려운 인력을 대상으로 야간 및 주말에 교육하며, IT산업에 특화된 경영전반의 시각과 비전을 가진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논문석사 학위제로서 졸업 시 논문을 작성하셔야 합니다.

  • 매년 10월 초 입학원서를 접수를 받고 있으며 서류심사 및 면접심사를 진행합니다.
    최종합격자는 12월초 경에 발표하고 바로 다음년도 1월부터 입학 및 수업이 시작됩니다.
    또한 입학원서 제출은 KAIST 경영대학 입학 홈페이지-입시시스템에서 온라인 접수로 받습니다. 자세한 신입생 모집기간 및 입학지원 방법은 KAIST 경영대학 입학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KAIST 경영대학 입학 홈페이지 : https://www.business.kaist.ac.kr/admission ).

  • 입학원서를 제출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 자격요건은 아래 2가지 입니다.
    특히 영어성적을 제출하지 못하는 경우는 응시할 수 없으며 온라인 원서접수 마감일이 지나서 발표되는 성적은 인정되지 않사오니, 입학원서 제출 전까지 영어성적을 꼭 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만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국가에 소재한 대학(원) 졸업자 또는 영어권 국가에서 해외근무경력 3년 이상인 자는 영어성적 제출을 면제합니다 (단 해당자는 증빙서류를 반드시 제출해야 함).
    (1) 국내/외 4년제 대학 졸업자 (또는 2018년 2월 졸업예정자)
    (2) 온라인 원서접수 마감일 기준 2년 이내의 공인 정기 영어성적 소지자 (아래 영어성적 가이드라인 이상의 영어성적을 제출해야 함)

  • 학부 전공은 모든 계열이 지원 가능합니다. 매년 신입생 학부전공 비중을 조사해 보면,
    상경계열을 전공한 학생이 약 1/3, 이공계열을 전공한 학생이 약 1/3, 인문사회/기타 계열을 전공한 학생이 1/3로 매우 다양한 전공출신의 학생들이 지원하였습니다. 참고로 2017년 올해 신입생 학부전공 경우 이공계열 38%, 상경계열 24%, 인문/사회/기타 계열이 38% 입니다.

  • Business Analytics/ IT/ 미디어 관련 경력자를 선호합니다만 관련 경력이 없더라도 위 3개 분야로 취업 및 이직을 희망하시는 분들도 많이 지원하고 있습니다. 학부를 졸업하고 바로 지원한 학생의 경우는 향후 리더로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이 뛰어난 지원자를 일부 선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관련 경력이 없는 경우라도 현재의 경력 또는 학업성적, 영어 및 기타활동, 인턴십 등으로 본인의 우수성을 증명한다면 직장경력을 보완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학생 모집 시 나이에 대한 제한은 없으며, 2017년 올해 신입생의 경우 경력 및 나이 분포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 대학(원) 성적은 학교마다 성적체계가 다르고 학교 간의 차이가 있어 일률적인 기준이 있지 않습니다. 또한 해당년도의 경쟁률이나 입학지원자의 구성에 따라 성적 분포가 상이합니다.
    물론 학부 성적이 높은 경우가 낮은 경우보다는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만, 학부 성적만으로 합격/불합격이 결정되지는 않으며 여러 평가항목을 종합적으로 반영하여 평가합니다. 이에 따라 학부 성적이 부족하다고 판단된다면 다른 평가항목 (경력, 영어/외국어 성적, 자격증 및 기타활동 등)으로 본인의 우수성을 증명하고 보완해 주시기 바랍니다.

  • 먼저 1단계 전형은 제출서류(학부 성적, 직장 경력, 에세이, 영어성적, 우수성 입증자료 등)를 중심으로 서류심사를 실시합니다. 2단계 전형은 1단계 합격자를 대상으로 면접심사를 실시하며 최종적으로 서류 및 면접심사 점수를 합산한 후, 종합심사를 거쳐 최종합격자를 선정합니다.
    서류 및 면접전형의 심사기준은 장차 전문경영인으로서의 잠재력 및 장래성, 전문성과 인성 등을 평가합니다. 특히 지원동기 및 학업 목표, 정보미디어MBA에서 수학할 학업능력을 갖추었는지, 졸업 후 관련분야에서 전문경영인으로 성장할 수 있는지 등에 대해 종합적으로 심사합니다.
    입학원서 제출 시 함께 제출하셔야 하는 에세이를 정성껏 작성하시고, 희망자에 한하여 본인의 실적과 우수성을 입증할 수 있는 “우수성 입증 자료 (추천서, 자격증/수료증, 수상/상장, 수행했던 프로젝트 등)”를 제출하시면 심사 시 참고하여 평가할 수 있습니다. (※우수성 입증 자료: 공인 성적표, 경력증명서, 발표된 논문, 특허 등 지적재산권 사본, 각종 수상 증빙서류, 전공 관련 작품, 기타 활동경력 증빙자료, 추천서, 자격증 등)

  • 면접심사는 개인면접으로 응시자 1명당 10~15분 내외로 진행합니다. 지원자가 입학지원 시 제출했던 자료를 바탕으로 지원동기 및 학업목표, 경력(해당자), 졸업 후 계획, 전공 관심도 및 배경지식 등에 대해 질문하고 심사합니다. 지원자마다 학부전공 및 경력이 모두 다르므로 평가질문이 다양할 수 있으며 필요 시 영어면접도 실시할 수 있습니다.

  • 심사과정에서 기관추천 지원자와 개인자격 지원자 간의 큰 차이는 없습니다. 단지 기관추천 지원자의 경우 소속기관에서 일정 기준을 가지고 1차 선발하여 추천된 지원자이기 때문에 대부분 1차 서류전형에서 합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소속기관에서 추천을 한다 하더라도 대학원의 입시 기준에 미달되거나 2차 면접심사에서 낮은 평가를 받는 경우 당연히 최종합격을 할 수 없습니다

  • 입학하실 때 기숙사를 신청하시면 인원제한 없이 교내 기숙사를 배정해 드립니다. 기숙사 관련 자세한 사항은 경영대학 서울캠퍼스 운영팀 담당자(02-958-3255)으로 연락하시면 상담 받으실 수 있습니다.

  • KAIST 경영대학 내, 모든 학과(정보미디어MBA 포함)는 대학원 편입이 가능하지 않습니다.

  • 정보미디어MBA 졸업생(2010~2016년)을 대상으로 졸업 전후 진출산업을 비교한 결과, 입학 당시 경력은 IT/통신 및 미디어 산업에 집중되어 있었습니다. 그러나 정보미디어MBA 졸업한 후 기존 경력과 MBA의 시너지를 통해 컨설팅, 금융, 연구소 등 다른 산업으로의 진출과 직무 전환 등 다양한 경력전환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입학 전 국내 기업에서 경력을 있으신 분은 정보미디어MBA 졸업 후 Google Korea (2011학번 최O근), 네이버 LINE Euro-Americas (2011학번 전O진), Netflix (2012학번 김O정), IBM 말레이시아 (2015학번 정O민), Microsoft (2015학번 류O원, 2016학번 이O호) 등 글로벌 기업으로 진출하거나 상위기관인 금융감독원 (2015학번 김O중) 등으로 도약한 사례가 있습니다.

    특히 정보미디어MBA 특화 분야인 "Business Analytics 직군"으로 커리어를 변경한 졸업생도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2014학번 권O길 씨는 “정보미디어MBA는 평소 관심 많았던 통계나 빅데이터 분석에 대해서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였으며 졸업 후 KT 미디어전략 팀으로 이직하여 비즈니스 애날리틱스 전략을 담당하면서 새로운 역량을 쌓아가고 있다”고 했습니다.

    가장 최근인 2017년 2월에 졸업한 2016학번 졸업생 경우, 권O훈씨는 IT기업에서 제품영업 경력이 있었으나 정보미디어MBA 졸업 후 신한카드 빅데이터 센터로 경력전환을 할 수 있었고, 이O관씨도 제조업 분야에서 R&D 경력이 있었으나 LG화학 빅데이터 직군에 최종합격을 받았다고 합니다. 또한 박O연씨도 제조업 분야에서 영업지원을 했던 이전 경력을 기반으로 신한은행 빅데이터 직군으로 이직하는데 성공하였습니다.

  • A. 정보미디어MBA 졸업생 진로는 취업/이직, 창업, 진학 등 학생의 관심분야에 따라 다양한 곳으로 진출하였습니다. 그 중 취업/이직 희망자가 가장 많은데 주로 Business Analytics/ IT/ 미디어 산업분야로 취업하고 있으며 개인의 경력과 관심도에 따라 다양한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나 LG전자의 경우에도 경영지원분야(기획, 전략, 마케팅 등)로 진출하기도 하고, DMC 부문처럼 미디어/콘텐츠 관련된 부서로 취업하기도 하였습니다. 통신회사의 경우도 기술 분야로 취직하신 분도 있지만, IPTV 관할 부서 등으로 진출하신 분들도 상당하여 본인의 관심 분야 및 노력 여하에 따라 career path 전환을 많이 하신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4년간 졸업생 취업조사 결과, 매년 취업률이 100%인 것은 정보미디어MBA 또 하나의 자랑입니다. 학부 졸업 후 정보미디어MBA에 바로 입학한 경우, 경력이 없음에도 스타벅스 코리아, ㈜이노션 월드와이드 등 굴지의 기업에 당당히 입사한 사례가 많습니다.
    특히 해외대학 졸업생 경우 KAIST 정보미디어MBA를 거치면서 한국 내 조직문화를 배울 수 있고 KAIST의 인적 네트워크까지 쌓을 수 있는 기회가 되어 입학 지원율이 높습니다. 미국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에서 학부를 졸업한 2014학번 윤O중 씨는 “학부 전공은 광고이고 경력이 없었다. 그러나 정보미디어MBA에 입학한 후 경영학적 시각과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분야에 대한 지식을 쌓으면서 ㈜이노션 월드와이드에 취업할 수 있었고 데이터 애널리틱스 (Data Analytics) 팀에 근무하게 되었다”며 “보다 전문적인 분야로 진출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고 했습니다.


  • 주말에 수업이 진행되는 KAIST EMBA는


    혁신과 변화를 선도할 글로벌 리더의 필수 선택입니다.



    지원자격은 직장경력 10년 이상인 분들을 선호하며
    매년 10월 원서접수가 진행, 차기년도 2월에 입학하시게 됩니다.



    최고의 교수진들로 구성된 名品 강의


    최신 경영이론과 함께 경영현장에 즉각 적용하실 수 있는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해 드리며


    국내 굴지 기업의 핵심인재들로 구성된 동료들과의 수업은


    경영현장의 다양한 실제 사례를 토론함으로써 또 다른 배움의 장을 열어드립니다.












    미국 Columbia(1년차 여름), 프랑스 INSEAD(2년차 여름)에서의
    해외필드트립 역시


    강의, 기업방문, 문화체험 등의 세부 프로그램을 찬찬히 들여다보실수록


    KAIST EMBA만의 차별화된 노하우를 발견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2004
    학번인 1기부터 올해 2월 졸업하신 동문들의 임원 승진율은 21%,


    특히 1기 졸업생들은 절반이 넘는 64%가 졸업 후 임원으로 승진하시어


    다양한 분야별 막강 동문 네트워크 또한 적극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 밖에 궁금하신 내용들은
    언제든지 전공사무실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Executive MBA 전공사무실
    Tel. 2-958-3402 / 3403

  • 관련하여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연락 바랍니다.
    Tel: 02-958-3975, Email: kwsh93@kaist.ac.kr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콘텐츠담당자 : 우주성 연락처 : 02-958-36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