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030101 TMBA TMBA #tm_1th_2 > li:nth-child(3) > ul > li.toy_0 > a 02030101 TMBA TMBA #mprovide > div > div > div.box.box1 > ul > li:nth-child(1) > a 02030201 IMBA IMBA #tm_1th_2 > li:nth-child(3) > ul > li.toy_1 > a 02030201 IMBA IMBA #mprovide > div > div > div.box.box1 > ul > li:nth-child(2) > a 02030301 EMBA EMBA #tm_1th_2 > li:nth-child(3) > ul > li.toy_2 > a 02030301 EMBA EMBA #mprovide > div > div > div.box.box1 > ul > li:nth-child(4) > a 02030401 PMBA PMBA #tm_1th_2 > li:nth-child(3) > ul > li.last.toy_3 > a 02030401 PMBA PMBA #mprovide > div > div > div.box.box1 > ul > li:nth-child(3) > a 02040101 FMBA FMBA #tm_1th_2 > li:nth-child(4) > ul > li.toy_0 > a 02040101 FMBA FMBA #mprovide > div > div > div.box.box3 > ul > li:nth-child(1) > a 02040201 MFE MFE #tm_1th_2 > li:nth-child(4) > ul > li.toy_1 > a 02040201 MFE MFE #mprovide > div > div > div.box.box3 > ul > li:nth-child(3) > a 02040401 IMMBA IMMBA #tm_1th_2 > li:nth-child(4) > ul > li.toy_2 > a 02040401 IMMBA IMMBA #mprovide > div > div > div.box.box3 > ul > li:nth-child(2) > a 02040501 IMMS IMMS #tm_1th_2 > li:nth-child(4) > ul > li.toy_3 > a 02040501 IMMS IMMS #mprovide > div > div > div.box.box3 > ul > li:nth-child(4) > a 02040601 SEMBA SEMBA #tm_1th_2 > li:nth-child(4) > ul > li.toy_4 > a 02040601 SEMBA SEMBA #mprovide > div > div > div.box.box3 > ul > li:nth-child(6) > a 02040701 GP GP #tm_1th_2 > li:nth-child(4) > ul > li.last.toy_5 > a 02040701 GP GP #mprovide > div > div > div.box.box3 > ul > li:nth-child(7) > a 02040701 admission admission #txt > div.sub0303.mt_20 > div.btn_wrap > a 02040701 GP GP #mprovide > div > div > div.box.box3 > ul > li:nth-child(7) > a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게시물검색
  • ☞ 테크노경영MBA 해외연수는 여름학기에 2주간 실시하며 미국/유럽지역이나 한/중/일이 공동으로 개설하는 프로그램이 있으며 국제화실습 3학점으로 인정을 받습니다. 연수교육경비는 테크노경영MBA에서 지원하고 있으며 항공료와 체재비, 보험료등은 개인(또는 기관)이 부담합니다. 본 프로그램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https://www.business.kaist.ac.kr/programs/02030104를 참고하시고, 궁금한 사항은 02) 958-3642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 ☞ 교환학생 프로그램에는 과학기술원 차원에서 운영되는 프로그램과, 경영대학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경영대학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프로그램에는 대만의 National Chengchi University, 태국의 Asia Institute of Technology, 미국의 Rensselaer Polytechnic Institute (RPI), 프랑스 ESCP-EAP European School of Management 와 Ceram Sophia Antipolis, 그리고 독일 University of Mannheim 등이 있습니다. 이 밖에도 Copenhagen Business School 및 Norwegian School of Management 등과 같은 유수 유럽경영대학원과도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교환학생 프로그램은 일반적으로 한학기 정도 해당 대학에서 수업과 연구를 진행하게 되며, 한 대학당 2~5 명의 학생을 선발하고 있습니다. 현재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확장하기 위해서 활발한 국제협력활동을 하고 있어 앞으로 교환학생제도의 운영대학은 더욱 더 확대될 것입니다. 보다 자세한 본 대학원의 교환학생제도에 관한 사항은 https://www.business.kaist.ac.kr/programs/02030104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교환학생에 선발되기 위한 조건은 토플 560점 이상 및 OPI AS level 이상이어야 하며, 성적이 우수해야 합니다. 또한 지도교수의 추천서도 필요합니다. 과학기술원 전체적으로 운영되는 교환학생제도는 현재 호주의 RMIT나 프랑스 INSA, 캐나다의 UBC, 미국, 스위스, 일본의 대학 등 전 세계의 많은 대학들과 교환학생제도를 가지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과학기술원 전체차원에서 각 국가의 국제교육협회가 매년 선발하는 학생교환제도에 응시하여 교환학생으로 갈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제도는 과학기술원 전체차원에서 학생을 선발하고 있으며, 경영대학 학생들도 이 과학기술원 차원의 교환학생제도를 학사과정 학생부터 석사과정, 박사과정 학생까지 많은 학생들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 ☞ 청강은 고등학교 재학 이상의 학력을 가진 자이면 가능하고, 청강을 하기 위해서는 매 학기 시작 15일전까지 청강원서, 소속기관장 추천서(해당자에 한함), 재학증명서 또는 졸업증명서를 구비하여 과목담당교수의 추천을 받은 후 담당부서(경영대학 교학팀)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청강은 매 학기당 2과목(6학점)까지 수강할 수 있으며, 청강료는1,000,000원/학점(EMBA는 1,500,000원/학점)입니다. 청강으로 취득한 학점은 취득한 학기로부터 5년 이내에 학점인정을 신청할 경우 KAIST 학위과정의 이수에 필요한 학점으로 인정될 수 있습니다. 기타 자세한 문의사항은경영대학 교학팀 (T.02-958-3212)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 ☞ 타 대학원 출신 지원자가 KAIST 석/박사과정에 입학할 경우 타 대학원에서 이미 이수한 학점은 각 학과/전공의 교과과정에 해당하는 교과목에 한하여 석사과정은 최대 12학점, 박사과정은 최대 18학점까지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기타 자세한 문의사항은 경영대학 교학팀 (T.02-958-3212)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 ☞ 외국 MBA를 모델로 국내에서는 최초로 개설된 본격적인 MBA 교육과정이기 때문에 사례중심의 연구와 Business Skill 등을 훈련 받을 수 있습니다. 과정별로 수업방식의 차이는 있지만 대체로 수업의 절반 정도가 이론을 기초로 사례분석 및 프로젝트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현업에서의 각기 다른 경험을 가진 학생들이 한 조를 이루어 term project를 준비하고, 강의실에서의 수업 뿐 아니라 배운 내용을 현장에서 실습해 볼 수 있는 경영자문실습, 인턴십 제도 등이 있어 현실감 있는 경영교육을 합니다. 특히 계절학기에는 해외연수와 영어교육, 인턴십 등의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 ☞ 본 대학원의 교과과정에 있어서 경영공학부(석/박사과정)의 석사과정과 MBA의 가장 큰 차이점은 교과과정상의 지향점에 있습니다. 경영공학부 석사과정이 교과과정을 통해서 경영현상을 학문적으로 이해하고, 경영이론을 탐구하여 정립해 가는 박사과정의 기본과정으로서 학자로서의 경험을 축적하는데 초점이 있다면 MBA과정은 교과과정을 통해 실제 경영현상을 해결할 수 있는 마인드와 방법론을 집중적으로 훈련하는데 초점이 있습니다. 두 교과과정을 보면 석사과정 2학기까지는 경영학의 기초과목을 중점적으로 배우게 되므로 두 과정이 공통적으로 수강하는 과목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3학기부터 경영공학 석사과정은 경영학 연구를 위한 보다 이론적 과목과 다양한 연구방법론을 집중적으로 수강하게 됩니다. 이후 4학기에 본인의 관심분야에 관한 논문작성을 통해서 이론적 내용을 연구방법론을 통해 분석을 하게 됩니다. 반면 MBA과정은 각 전공별로 다양한 사례발표와 경영현장에 관한 실습을 통해서 보다 현실적인 경영현상에 대한 이해와 이의 해결방법을 제시하는 훈련을 주로 하게 됩니다. 본인이 경영학자로서 대학교수나 연구원의 길을 걷고자 하는 분들은 경영공학 석사과정에 지원하시는 것이, 기업체에서 전문경영인이나 컨설턴트의 길을 걷고자 하는 분들은 MBA과정에 지원하시는 것이 적합할 것입니다.

  • ☞ 준비에는 여러가지가 있겠습니다만, 몇 가지로 정리를 하자면...
    첫번째는 영어입니다. 다른 준비에 시간을 들이는 것보다 영어에 집중해서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입니다. 매년 지원자의 영어수준이 향상되는 경향이라 몇점이라고 딱 잘라 말씀드릴 수는 없습니다만, 토익성적은 토플성적과의 환산기준으로 동일하게 처리해 드립니다.
    경력은 3~4년 정도가 적당하지만, 개인별로는 이보다 더 짧거나 훨씬 더 긴 경력을 가지신 분들도 다수 입학하여 수학 중이므로 일률적으로 경력을 몇년 쌓아야 한다고 말하기는 곤란합니다. 학부졸업 후의 인턴경력도 포함(증명서 제출)합니다.또한 회사가 잘 알려진 회사라면 경력이 더 빛나겠지만 작거나 알려지지 않은 회사라고 해서 인정을 안하거나 그러지는 않습니다. 물론 자격증은 있으면 도움이 되는 것이니, 틈틈이 준비하시면 좋을 것입니다. 컴퓨터 관련 공부는 인터넷 및 인터넷관련 프로그래밍언어 (java, html)를 하나 정도 공부해 보실 것을 추천합니다. IT 경영 집중분야에서 프로그래밍을 하는 것은 결코 아니지만, 정보시스템분석-설계나 데이터베이스과목, 정보시스템관리론 등을 수강하실 때 프로그래밍을 해 본 경험이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 외에 전문서적들도 사서 읽어 보시고, 또 사내 연구회나 인터넷/PC통신내의 MIS나 마케팅 동호회 같은데 가입하셔서 다른 분들과 같이 공부 및 정보교류를 해 보시는 것도 좋으실 것 같습니다. 국내 IT 잡지 중 경영과 컴퓨터나 컴퓨터 월드 같은 월간지 중 하나하고, 해외 경영잡지 중 usiness Week나 Fortune 같은 주간/격주간 잡지중 하나를 구독하시면서 틈틈이 국내외 IT 동향과 초일류기업들의 사례들을 익히실 것을 권해 드립니다. 가끔 경영관련 신간 도서들도 구입하여 읽으시면 좋겠지요.

  • ☞ General MBA(테크노경영MBA)는 입학 후 경영학의 여러 교과목을 이수하고 졸업할 때까지 각자의 희망에 따라최대 2개까지 집중분야를 선택하여 특정분야의 전문성을 심화하도록 하는 과정입니다. 금융전문대학원과 정보미디어경영대학원의 MBA과정은 처음부터 각 분야의 특화된 교육을 통하여, 보다 심화되고 전문적인 교육을 실시하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경영관리자가 되기를 원하는 경우에는 Techno-MBA를, 금융분야 또는 정보미디어 분야의 전문가가 되기를 원하는 경우에는금융전문대학원 또는 정보미디어경영대학원을 지원하시면 됩니다.

  • ☞ Case(사례) 분석과 이론강의의 비율은 과목 특성에 따라 다릅니다. 예를 들어 마케팅, 정보기술과 경영, 전략경영 등의 과목에서는 사례분석과 이론강의의 비율이 50:50 정도로 강의가 이뤄지고 이론 위주로 강의가 이뤄지는 교과목에는 재무, 금융과 관련 된 교과목들이 있습니다.

  • ☞ 학자금 대출은 개인자격으로 입학한 MBA과정 학생에 한하여 실시하고 있습니다. 현재 금리조정 등으로 은행과 협의 중에 있습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교학팀(☎02-958-3212)으로 문의하시면 안내해 드립니다.

  • ☞ 기관추천자와 개인자격 지원자에 대한 차이는 없습니다. 참고로, 기관추천자는 기관에서 어느 정도의 기준을 가지고 1차적으로 선발하여 추천하기 때문에 대학원의 입시기준에 미달되지 않는 한 대부분 1차 전형에서는 통과하게 됩니다. 하지만 아무리 기업에서 추천을 해주었다 하더라도 대학원 입시기준에 미달되거나 2차전형(면접)에서 평가를 낮게 받으면 합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중요한 것은 기관추천이냐 개인자격이나가 아니라 입시기준을 만족하느냐 입니다

  • ☞ 면접의 목적은 지원자가 경영대학에서 수학할 능력이 있는지, 졸업 후 전문경영인의 자질을 갖고 있는지 알아보는 것입니다. 따라서 지원동기, 배경지식, 경영학적 마인드, 경력(해당자), 학업목표 및 졸업 후 계획, 기타 사회적 이슈 등에 대한 질문들을 합니다. 수험생들에게 몇 가지 조언을 한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1. 경영학이나 경제학, 산업공학 전공 학생의 경우에는 자신의 전공에 대한 기본 지식을 복습하시기 바랍니다.
    2. 비록 경영학 전공이 아니더라도 경영대학 입학에 관심이 있다면 가능한 한 경영학 분야의 과목들을 수강하려는 노력이나 GMAT CAT 또는 GRE 시험에 응시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3. 또한 수학이나 통계학, 컴퓨터 관련 지식처럼 특정전공과 상관이 없으면서도 기본이 되는 지식 등에 대해 물어보기도 합니다. 각각의 특정 질문에 대해 지식을 얼마나 많이 갖고 있는가도 중요하지만 그 분야에 대한 기본 개념과 전체적인 틀을 이해하고 있는지, 그 분야에 대한 학습목표가 얼마나 건전하고 강한지 등에 대해서도 판단하게 됩니다. 면접은 면접자 1명당 10분 정도 진행됩니다.

  • ☞ 직장경력이 입학자격의 필수요건은 아닙니다만, 입학전형시 중요하게 보고 있으며 2~3년 이상의 경력을 권합니다. 본인의 형편에 의해 학부 졸업을 하면서 진학을 하려는 분은 직장경력에서 받지 못하는 점수를 영어, 학부성적, 우수성 입증자료 등에서 월등히 우수한 점수를 받는다면 합격할 수도 있습니다. 외국의 경우처럼 경영대학MBA에 진학하기 위해 일부러 취업을 선택하시는 분도 계십니다. 그리고, 직장경력과 지원전공이 다르다고 해서 입학에 불이익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만, 입학 후 현업에서의 경험이 학업을 위한 소중한 자산이 되기 때문에 이를 고려하기는 합니다.

  • ☞ KAIST 각 과정에 지원하는 수험생은 2년 이내의 TOEFL, TOEIC, TEPS 성적표 중 하나를 제출(복수제출 가능, 공식기관에 의뢰한 사내성적은 불인정)하여야 합니다.영어성적은 토플로 환산하여 가장 높은 점수를 인정합니다. 서류전형이 종합평가이기 때문에 영어점수만 높다고 합격하는 것은 아니지만 재학기간 중의 영어수업, 원서강독, 외국계 기업 인터뷰를 위해서라도 상당한 영어실력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 ☞ 대학(원) 성적은 학교마다 성적체계가 틀리고 또한 매 학년도 입학시험 지원자의 분포가 상이함으로 일률적인 기준이 있는 것은 아니나 적어도 Bo(3.0/4.3) 이상이 되어야 한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학교간의 차이가 있고, 해당년도의 경쟁률이나 지원자 구성에 따라 변화가 있습니다. 그리고 영어성적도 많이 반영된다는 점을 인식하시기 바랍니다. 이미 과거지사가 되어있는 학교성적에 다소 불만족스러우면, 영어성적이나 GMAT을 향상시키기 바랍니다.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콘텐츠담당자 : 유지영 연락처 : 02-958-3246

입학

관심자등록

KCB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