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동문 저서 소개 (박용삼, 김정열, 양용인 동문) 2009-01-06조회수:12001

  • 작성자정나래
  • 파일
己丑年 새해를 맞아 2008년말~2009년초 출간된 본교 동문 저서(또는 번역서) 소식을 전합니다. 경영대학에서 습득한 학문과 경험한 내용을 바탕으로 저술한 내용들을 공유하였습니다.

[책 내용] 포스코경영연구원(POSRI)의 박용삼 연구위원(경영공학과 박사 93학번)이 저성장시대로 대변되는 오늘의 경영환경에서 기업의 성장대안과 전략을 제시한 “기업성장의 숨겨진 공식”(생능출판사)을 펴냈다. 졸업 후 ETRI에서 IT산업 성장엔진발굴과 포스코경영연구원에서 신사업 투자 프로젝트에 몸담은 그간의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기업성장에 관한 학술논문, 언론보도자료 및 컨설팅 보고서 등 최신의 자료와 연구결과를 반영하였다. 특히, 국내외 유수기업사례를 통해 9개 카테고리의 성장전략공식을 제시하였고 성장역량을 갖춘 기업조직을 만들기 위한 성장관리방법론을 담고 있어 기업의 성장전략수립에 훌륭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자소개] 1991년 홍익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1993년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MSC(경영과학), 1997년 영국 사우스햄턴(Southampton) 대학교에서 MPhil(경제학), 1999년 KAIST에서 PhD(경영공학)학위를 취득했다. 1999~2001년까지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에 재직하면서 우리나라 정보통신 중장기 기술개발 전략수립 및 전략수립 및 신규 성장엔진 발굴 과제에 참여했다. 2001년 이후 현재까지 포스코경영연구소(POSRI)에서 포스코 그룹 신사업 투자 및 성장전략 관련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국내외 유수 저널에 다수의 논문을 발표한 바 있으며, 특히 국영기업 민영화정책, 통신, 전력, 가스 등 네트워크 산업의 최적 산업구조, 게임이론을 활용한 경쟁전략 분석 등에 있어 우수한 연구를 수행한 바 있다. 2005년부터 건국대 정보통신대학원과 한양대 경영대학원에서 ’성장전략’ 과목을 개설하여 민간 기업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성장전략의 수립 및 관리 방안에 대해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책 내용] 인도 시장을 개척한 20인의 생생한 체험담이 책으로 출간되었다. 누구보다도 먼저 미지의 세계에 도전장을 내밀어 숱한 어려움 속에서 인도 시장을 개척한 20인의 생생한 현지 리포트로, 벵갈루루 IT 산업에 뛰어든 회사원, 하이데라바드 사티암에 취직한 새내기 직장인, 델리에서 비즈니스게스트하우스를 운영하는 자영업자, 하버드 못지않은 인도 아메다바드 MBA 유학생, 첸나이의 게임사업가, 푸네에서 제조업을 운영하는 CEO, 인도인과 결혼하여 중산층 생활을 하는 주부에 이르기까지 인도의 각 지역에서 각양각색의 일을 하는 사람들이 이 책의 저자들이다. 저자들은 자신들이 겪은 인도인들의 모습과 인도 정착을 위해 헤쳐 나왔던 현지 경험담을 진솔하게 기술함으로써 인도의 실상을 생생하게 전하고 있으며, 인도 비즈니스 진출을 계획하고 있는 이들은 이 책의 성공스토리를 벤치마킹함으로써 실패의 확률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저자소개] 엮은이 :Cyber SERI 인도포럼(약칭 인도포럼) 인도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정보 공유를 목적으로 삼성경제연구소 웹(SERI)을 기반으로 2003년 구성된 인도 비즈니스 관련 온라인 커뮤니티. 한국과 인도를 망라하여 최고의 인맥으로 구성되어 있는 ‘Cyber SERI 인도포럼’은 인도 진출을 고려하고 있거나 이미 인도에 진출하여 활동하고 있는 다양한 사업 종사자, 현지 주재원, 대학(원)생 등 현재 2천여 명에 이르는 회원이 활동하고 있다. 김정열 딜로이트안진회계법인 시니어 컨설턴트(MIS MBA 06) 외 21인

[책 내용] 칩 콘리라는 세계 2위 부티크 호텔 체인 창업자 및 경영자의 체험을 바탕으로 IT 버블과 911 사건 이후의 미국 초유의 불황에서 직원, 고객, 투자자의 욕구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이에 따라 경영전략을 수립하고 다양한 경영혁신을 통해 현재의 지위까지 오르게 된 실화를 정리한 책으로, 직원들이 위대한 기업, 성공한 기업을 만들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했던 한 호텔 경영자의 놀라운 비법을 담고 있다. 또한 위대한 리더들이 어떻게 직원, 고객, 투자자들의 잠재력을 일깨워서 그것을 구체적인 현실 속에서 놀라운 성과로 또는 변화로 구현해 내는지도 알려주고 있다. 더불어 인간 잠재력의 기적을 보여주어, 직원들이 최대 잠재력을 발휘할 때, 고객들이 스스로도 자각하지 못했던 니즈의 충족을 경험하고 완전히 변화된 자신을 느낄 때, 투자자들이 자신의 자본에 내재된 잠재력이 발현되는 것을 보며 만족감을 느낄 때 기업에 어떤 변화가 오는지를 보여준다.

[저자소개] 저자: 칩 콘리 세계에서 가장 차별화된 호텔을 창조해온 경영자. 독특한 컨셉의 호텔 트렌드인 부티크 호텔의 개척자이자 혁신적 호텔리어 중 하나로 평가받는다.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규모의 부티크 호텔 기업인 주아 드 비브르를 경영하고 있따. 스탠포드대학교 경영대학원에서 MBA를 받기까지 멀쩡한 엘리트코스를 걸었던 칩 콘리는 모건스탠리 등에서 일하며 기존 기업의 정형화된 사업영역과 경영방식에 회의를 느낀 뒤, 불과 26세에 샌프란시스코의 망해가는 모텔을 인수해 세계 최초의 로큰롤 호텔인 피닉스호텔로 탈바꿈시켰다. 이를 계기로 문학, 일본문화 등을 컨셉으로 한 30여 곳의 부티크 호텔과 리조트, 레스토랑과 스파를 런칭해 오늘에 이르고 있다. 미국 여행업계 선정 ’올해의 게릴라 마케터’로 뽑힌 바 있으며, [뉴욕타임스c, [타임], [월스트리트저널] 등에 특집기사로 다뤄지기도 했다. 저서로는[Business Rules of Thumb][Marketing That Matters][Peak]등이 있다. 역자: 양용인 위메이드엔터테인먼트 전략기획실장 (Techno MBA 00) 외 1인 KAIST Techno-MBA를 졸업했다. 포스코경영연구소 책임연구원과 경영 컨설팅회사 이언그룹에서 선임컨설턴트를 역임하고 우리투자증권 및 우리금융지주에서 전략기획업무를 담당하였다. 현재 온라인게임회사 위메이드엔터테인먼트의 전략기획실장으로 재직 중이다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콘텐츠담당자 : 이지선 연락처 : 02-958-3239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