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기부자 라운지

당신이 생각하는 가능성에 투자해 보세요!

박성혁 교수, 1,500만원 상당 빔 포밍 마이크 set 기부2020-10-28조회수:157

박성혁 교수, 1,500만원 상당 빔 포밍 마이크 set 기부 사진1

박성혁 교수, 1,500만원 상당 빔 포밍 마이크 set 기부

코로나19로 인해 KAIST 경영대학에도 온라인 수업이 확대되었다. 효과적인 온라인 강의 시스템 구축을 위해 박성혁 교수가 '빔포밍마이크set를 구매해 기부에 동참해 주었다. 박성혁 교수의 기부 소감을 들어보았다.

1.
간단한 자기소개와 기부하신 소감을 부탁드립니다.
경영공학부 박성혁 조교수입니다. 평소 학교에 도움이 되는 일을 하면 좋겠다 생각했는데 때마침 좋은 기회로 연결되어 기부를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박사과정때도 수업을 들으며 강의실을 들어갈 때마다, 강의장 환경개선을 위해 기부해 주셨던 분들께 늘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있었는데요, 이번에 작게나마 학교에 필요한 장비를 기부하게 되어 영광이라고 생각합니다.


2.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수업 관련하여 강의실에 마이크를 기부하시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올여름 비대면 수업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강의실 첨단화 프로젝트를 수행한 바 있습니다. 온라인상에서 강의실 현장 그대로를 구현하는 것이 목표였는데요, 그러기 위해서는 음성을 선명하게 전달해 주는 오디오 시설을 갖추는 것이 가장 중요했습니다. 빔포밍 마이크를 시연하는 과정에서 '바로 이 장비다!' 라고 판단하게 되었습니다. 무엇보다 방학이 끝나기 전에 빠르게 도입하여 새 학기 부터 교수님들과 학생분들이 온라인 수업을 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해야 하는 순발력도 중요했기 때문에 기부를 통해 이러한 장점을 살리고 싶었습니다. KAIST 경영대학의 우수한 강의가 비대면 환경에서도 더 빛날 수 있게 해주는 퍼즐의 한 조각을 찾았다는 확신이 들었기 때문에 결정 내릴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3.
비대면 강의를 진행하시면서 학생들과의 소통 및 효과적인 참여를 위해 특별히 시도하신 것이 있으실까요?
온라인 강의만의 특장점을 살리기 위하여 수업시간 중에 학생분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서베이를 실시간으로 수행하여 학생들의 의견을 취합하고, 온라인상에서 보여지는 각자의 다양한 의견을 교류하는 것을 종종 사용합니다. 많게는 60명이나 되는 학생분들이 자신들의 생각을 빠르게 시각화하고 수업에 반영하는 것을 체험하면서 호응도 좋습니다. IT 기반 비즈니스 혁신 개념을 설명하면, 학생분들이 실시간으로 다양한 적용 사례를 찾아 신문기사나 기업 홈페이지 링크를 공유하는 방식도 인기가 좋습니다.


4.
현재 코로나19인해 혼란한 환경에서도 학업과 연구에 매진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한 말씀 부탁 드립니다.
코로나 이후의 시대는 전과 다른 세상이 될 것 같습니다. 그러나 위기는 곧 기회이므로, 변화에 의한 새로운 스탠다드를 만들고 경쟁력을 강화하는 일에 잘 적응해가면 좋겠습니다. 제 경우 올해 해외 학회에 직접 참석하지 못하게 되었지만, 관심 있었던 한 논문에 네 분이나 되는 공저자분들이 온라인 회의에 함께 참여하여 청중과 함께 토론했었던 경험은 오히려 이전에는 자주 보기 어려웠던 새로운 경험이었습니다. 이와 같이 온라인 환경을 더 잘 활용한다면 학업과 연구뿐만 아니라 학교생활에 대한 정의 자체도 다시 해볼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됩니다. 이처럼 현 상황 속에서도 긍정적인 부분을 찾고 연구한다면 반드시 답이 나온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