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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공학부는 KAIST의 핵심목표인 학문적 탁월성을 추구하는 MS‧Ph.D 과정으로 경영경제, 금융, 마케팅, 생산전략 및 경영과학, 조직 및 전략, 회계, IT경영, 녹색경영의8개 연구분야로 나누어 세계 수준의 경영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졸업 후 계량분석능력을 바탕으로 각 연구분야의 전문가로서 국내외 유수의 대학, 연구소, 정부기관 및 민간기업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연구분야

회계 (Accounting)

회계 분야에서는 기업의 회계 정보와 회계 시스템이 기업가치 및 자본시장 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주요 연구 주제로 한다. 세부적으로는 회계정보의 유용성, 기업 내부자원 관리와 의사결정, 세무 회계, 감사제도, 기업 지배 구조, 회계정보시스템 등에 관련한 다양한 관점에서의 연구를 수행한다. 기존 연구를 바탕으로 기업의 회계 및 재무 정보를 이용한 실증분석 연구를 수행하여, 경영자와 정책 결정자의 다양한 의사결정에 관련한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주요 교과목 재무회계, 회계정보와 자본시장, 재무회계연구, 회계이론, 회계학연구방법론, 회계학고급연구 등

경영경제 (Managerial Economics)

경영경제 분야는 경영에 대한 시사점 또는 연관성이 강조된 경제학 분야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경제학의 일반적인 영역을 공부하면서, 특히 경영의 주체가 되는 기업과 이들로 구성된 산업 또는 시장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전략과 경쟁 현상 등을 주로 연구한다. 또한, 통신산업, 금융산업 등 특정 산업에 대한 연구와 함께, 시장설계,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환경 및 에너지 경제 분야와 기업 경영에 영향을 주는 각종 정부 정책에 대한 연구도 가능하다. 지금까지의 졸업생들의 진로는 매우 다양하며, 학계는 물론 민간 또는 정부출연 경제연구소, 한국은행 등 다양한 금융기관, 굴지의 대기업 등에 진출하고 있다.

주요 교과목 미시경제분석, 계량경제학, 미시경제이론, 게임이론 및 응용, 기술혁신 경제학, 산업조직론, 법과 경제학, 경영경제수학, 전략경제학 등

금융 (Finance)

금융은 자본시장과 생산시장에서 발생하는 재화 혹은 돈과 관련된 의사결정을 효율적으로 함으로써 시장참여자들의 효용을 증대시키는데 기여하는 학문이다. 금융 분야에서는 경제학, 경영학, 수학 등의 이론을 토대로 자본시장, 기업재무, 그리고 자산가격결정 등과 관련된 이론적인 연구와 분석을 한다. 또한 기존 연구를 기초로 금융자산 가격 및 기업 내의 자본조달, 자산배분, 그리고 지배구조와 관련된 자료의 실증 분석을 통하여 금융시장을 이해하고 발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주요 교과목 금융수리분석(I, II), 파생상품론, 고급파생상품론, 고급채권분석, 부동산경제론, 국제금융론, 금융수치해법론,재무론(I, II), 시장미시구조, 기업재무이론, 자산가격이론, 자본시장이론, 재무계량분석, 금융기관론연구, 투자기관론연구, 보험론연구, 재무모형론, 행태재무연구, 재무고급논제 등

조직 및 전략 (Organization and Strategic Management)

경영 분야는 전략경영, 조직관리 및 리더십, 인적자원관리, 그리고 기술경영 및 기업가정신을 포함한다. 전략경영은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경쟁전략과 다각화전략, M&A 및 국제화 등의 주제를 연구한다. 조직관리 및 리더십은 조직구성원의 개인 행태나 팀 관리, 리더십, 그리고 조직 설계 및 혁신 등의 주제를 연구하며, 인적자원관리는 구성원의 선발/채용, 평가/보상, 교육/개발, 경력관리 및 배치 등의 주제를 연구한다. 기술경영 및 기업가정신은 기술혁신 및 사업화에 대한 전략적 관리와 창업과 관련된 주제를 연구한다.

주요 교과목 행태과학 연구방법론, 조직행태론, 경영전략론, 기술혁신관리, 고급연구방법론, 고급조직론, 고급경영전략, 고급기술혁신이론, 경영전략특수논제 등

마케팅 (Marketing)

고객을 위한 가치창출과 고객관계 구축을 통해 고객으로부터 가치를 획득하는 과정으로 마케팅의 연구분야는 구체적으로 시장환경과 전략, 마케팅 목표, STP(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 4P Mix(Product, Price, Promotion, Place), 그리고 고객만족과 성과분석의 영역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각 영역의 연구는 대부분 경제학, 심리학, 사회학, 인류학, 지리학, 언어학 등의 인문사회과학적 기반 위에서 학제적으로 이루어지며, 주로 실증적 분석방법을 많이 택하지만 critical method, ethnographic approach 등과 같은 상대주의적(relativistic) 분석방법도 활용된다. 연구는 순수 이론적인 것과 함께, 실제 기업이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도 지향된다. 마케팅연구에 대한 실용적 수요는 급속히 확대되어 가고, 이에 따라 도전적이고 의미가 있는 연구의 기회도 한층 커지고 있다.

주요 교과목 마케팅이론, 마케팅모형론, 촉진관리, 유통론, 소비자행동이론, 마케팅자료분석론, 마케팅고급논제 등

IT경영 (IT Management)

급변하는 IT(Information Technology) 기술은 전통적인 경영방식에 새로운 기회와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IT경영분야에서는 IT와 미디어에 대한 경제성, 디자인 및 개발, 활용 그리고 전략에 대해 연구한다. 특히 IT의 시장, 경제 및 사회적 영향 측면의 경영학적 연구가 그 주 대상이다. 기술적, 경제적 그리고 행동과학적 연구 방법을 응용하여 다양한 최신 분야 학문을 연마하게 될 것이다.

주요 교과목 IT 경영론, 비즈니스 모델링 분석, 비즈니스 미디어 통신, IT 전략, 고급 e-Business, 연구고급논제, 경영 연구방법론 등

생산전략 및 경영과학 (Operations Strategy and Management Science)

경영과학은 실제 경영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과학적이고 분석적이며 전략적인 방법론을 활용하는 학제간 연구분야이다. 기업이나 공공 부문에서 중요한 전략을 선택할 때 미래의 불확실성에 의한 리스크로 어려움을 겪게 되는데, 이를 극복하여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이론적, 실증적 기반을 제공한다. 경영과학의 응용분야인 생산전략은 기업 경쟁역량 제고를 위한 제조업과 서비스업 가치 사슬(Value Chain)의 전략적 관리와 글로벌 공급사슬관리, 전사적 품질관리(TQM), 신제품 및 신규 서비스 혁신, 그리고 생산시스템의 설계, 계획 및 통제와 관련된 분석기법들을 연구한다. 또한 경기변동이론을 고려한 경기예측, 금융시계열분석, 신상품 수요예측, 공급사슬관리를 위한 자동화된 예측시스템 개발 등을 통하여 불확실성과 관련된 리스크를 관리함으로써 최적의 의사결정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주요 교과목 수리계획법, 확률모형론, 생산전략론, 생산경영론, 시계열 분석 및 예측, 통계적 의사결정 및 예측, SCM 고급논제, 경영 및 경제예측의 고급논제 등

녹색경영 (Green Business) ★복수이수만 가능

기후 변화와 에너지 고갈의 지구적 환경문제에 대비하기 위하여 각 나라와 기업은 대응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탄소배출권 규제가 국내외적으로 심해지고 있는 가운데 기업은 정부규제와 시장의 변화에 대비하여 성장과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야 한다. 녹색경영은 기존의 경영기법을 바탕으로 녹색기업 전략, 녹색 마케팅, 탄소배출량의 측정, 녹색사업과 투자의 평가, 녹색 IT의 개발 방안에 관한 연구한다.

7개 집중분야 중 경영경제분야를 제외한 6개 분야 (금융, 마케팅, 조직 및 전략, IT경영, 생산전략 및 경영과학, 회계) 중에서 하나를 선택한 학생은 희망에 따라 녹색경영분야를 복수이수 할수 있다.

주요 교과목: 녹색경영론, 녹색기술과 녹색산업, 녹색성장연구 등

졸업이수요건

MS/Ph.D. 졸업이수 요건2016학번 입학생부터 적용된 MS/Ph.D. 졸업이수 요건을 구분, 석사 45학점 이상, 박사 66학점 이상으로 나누어 분류한 표
석사 45 학점 이상 박사 66 학점 이상
공통필수 전공필수 전공선택 연구 공통필수 전공필수 전공선택 연구
3, 1AU 3 30 9 3, 1AU 3 30 30

※2016학번 입학생부터 적용

학위과정 흐름도

  • 가. 석사과정

    입학 -> 지도교수 위촉(입학 후 6개월 이내) -> 학위논문계획서 제출(입학 후 10개월 이내) -> 학위논문심사위원 위촉 -> 학위논문 청구심사 -> 논문심사결과보고서 제출 -> 최종학위논문 제출 -> 졸업사정 -> 학위수여심의 -> 졸업

  • 나. 박사과정

    입학 -> 지도교수 위촉(입학일) -> 자격시험(입학 후 1년 6개월 이내) -> Proposal 기한(2년) -> 박사학위논문심사위원 위촉요청서 제출(심사일 2주전) -> 학위논문심사위원 위촉 -> Proposal 심사결과 보고서 제출 -> 박사학위 청구논문심사요청서 체출(심사일 2주전)학위논문 청구심사 -> 논문심사 및 종합시험 결과 보고서, 최종학위논문 제출 -> 졸업사정 -> 학위수여심의 -> 졸업

  • 다. 석·박통합과정

    석사입학 -> 석박통합과정합격(석사 1년 후 박사 진입) -> 지도교수 위촉(입학일) -> 자격시험(박사과정 진입 후 1년 6개월 이내) -> Proposal 기한(2년) -> 박사학위논문심사위원 위촉요청서 제출(심사일 2주전) -> 학위논문심사위원 위촉 -> Proposal 심사결과 보고서 제출 -> 박사학위 청구논문심사요청서 체출(심사일 2주전) 학위논문 청구심사 -> 논문심사 및 종합시험 결과 보고서, 최종학위논문 제출 -> 졸업사정 -> 학위수여심의 -> 졸업

박사과정 자격시험

  • 박사과정 학생은 자격시험에 반드시 응시하여 합격하여야 한다.
  • 응시기한은 박사과정 입학 후(통합(박사) 진입 후) 1년 6개월 이내에 응시하여 한다.

    ※ 휴학기간은 2년에 한하여 기간에 산입하지 않음/ 2008년도 이전 입학자의 경우 박사 입학/진입 후 3년 이내인 학생

  • 응시제한: 총 2회의 응시기회가 부여되며, 1년 6개월 이내 불합격 시 제적처리 된다.
  • 시험과목은 분야별로 다르게 진행되며, 기초시험 및 전공시험을 모두 합격하여야 통과한 것으로 본다.

개설교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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