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학년도 봄학기 복학 안내 2020-12-29조회수:2817
- 작성자황한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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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학년도 봄학기 복학 안내
2021학년도 봄학기 복학과 관련된 사항을 아래와 같이 안내하오니 복학 예정자는 정해진 기간 내에 학사시스템에서 복학 신청과 재학생 등록(납입금 납부)을 완료하시기 바랍니다.
복학 및 등록을 하지 않을 경우는 학칙 제34조 제4항에 의거하여 제적처리 되오니 유의하시기 바라며, 복학 대상자 중에서 휴학연장을 하고자 하는 경우는 복학신청 기간 내에 학사시스템에서 휴학연장 신청을 완료하시기 바랍니다.
* 2021학년도 봄학기 개강 : 2021.03.01(월)
1. 복학 신청
가. 복학 신청기간 : 2021.02.01(월)~ 2021.02.05(금)
① 복학 신청절차 : 학사 시스템(http://portal.kaist.ac.kr)에서 복학신청 후 클리닉에 건강검진 서류제출
※ 복학신청 : 학적→ 학적변동신청→ 복학 신청→ 복학생 정신건강검사→ 지도교수 및 학과장님 승인
※ 서류제출 : 흉부X-ray 결과지, 홍역 예방접종 증명서, 복학생 정신건강 검사서
- 2월 17일까지 KAIST클리닉 제출
- 서류제출 관련 상세안내 : https://clinic.kaist.ac.kr/boards/view/notice/4597/page:1
- 관련문의 : ☎ 042-350-0525 (KAIST 클리닉)
② 복학 및 등록을 하지 않을 경우는 학칙 제34조 4항 및 제52조 6항에 의거하여 제적 처리
※ 미복학 및 미등록 시 : 제적의사가 있을 경우 학적팀으로 사전연락 요함.
※ 휴학연장 희망 시 : 복학신청 기간에 학사시스템에서 휴학연장 신청 요함.
나. 군(병역)휴학 후 복학하는 경우는 복학신청 시 병적증명서를 첨부하여야 함.
※ 주민등록초본(실제 입대 기간 및 전역일 기재 필수) 또는 전역증(입대일 및 전역일 기재 필수) 사본을 스캔하여 첨부 함.
※ 전역 예정인 학생은 부대에서 발급한 전역예정증명서 또는 복무 확인서 등 전역 예정임을 증빙할 수 있는 관련 서류를 첨부하여 복학 신청을 하여야 하며, 전역 후 추가로 병적증명서를 학적팀에 제출 요함.
다. 복학신청 시에는 승인을 득한 보증인 정보를 입력 하여야 하며, 신청 후 반드시 지도교수 및 학과장/프로그램책임교수(새내기과정학부 학생은 새내기과정학부장(학생생활처장))의 승인이 있어야 복학 처리가능 함.
※ 보증인 정보
1) 학사과정 : 부모님 정보 입력
2) 석.박사과정
- 일반장학생 : 소속 기관장 정보 입력
- 국비 또는 KAIST 장학생 : 부모님 정보 입력
2. 납입금 납부(인터넷 고지 및 전자금융 서비스 이용 납부)
2월 초 KAIST Home Page의<학사공지>에 안내되는 납부방법 및 개인별 내역을 확인하여 인터넷뱅킹, CD/ATM기 등 금융서비스를 이용하여 납부함.
3. 군휴학자 유의사항
가. 군휴학의 경우 휴학 종료일은 기 승인된 휴학만료일이 기준일로 되지 않고 실제로 전역(제대)한 일자가 속한 학기까지만 인정되기 때문에 당초 승인된 휴학일 보다 일찍 전역했다면 전역일이 속한 학기의 바로 다음 학기에 복학해야 함. 복학하지 않을 경우, 전역 이후 학기부터 기 승인된 군휴학 승인만료일까지는 일반휴학으로 처리되므로 유의 바람.
예) 군휴학 신청 후 승인 기간이 2019.02.25~ 2021.08.29이나 실제 전역일이 2021.02.24까지인 경우
- 2021학년도 가을학기에 복학하지 않으면 실제 복무 기간이 속한 학기(2019.02.25~ 2021.02.29)는 군휴학으로 처리되고 전역 이후의 1학기(2021.03.01~ 2021.08.29)는 일반휴학으로 처리 함.
※ 단, 일반휴학을 모두 소진한 학생의 경우는 다른 사유(질병, 창업, 출산/출산)로 인해 휴학연장을 신청하지 않는 한 제적 처리되므로 반드시 복학신청을 요함.
나. 전역일이 승인된 휴학 만료일보다 늦어질 경우에는 복무 확인서(부대장 직인 날인)를 첨부하여 다시 휴학 연장을 학사시스템에서 신청하여 승인(연기)을 받아야 함.
다. 군휴학자가 학기 중에 병역필로 휴학 사유가 종료되어 복학하고자 할 경우에는 입학등록 및 수강신청 절차에 관한 지침 제5조 제1항 제2호에 의거하여 학기 중에도 복학이 가능함.
※ 단, 복학에 따른 수강신청기한은 수강변경기간까지이며, 수강변경기간이 경과하면 수강신청이 불가하고 해당교과목 실제 수업시간의 1/3 이상을 결석한 학생은 그 교과목의 시험에 응시불가(교과과정 운영지침 제23조3항)하므로 유의.
※ 개강 후 전역예정자의 복학신청 시 첨부 서류(자유양식)
1) 부대장 복학추천서 : 정식휴가 사용하여 개강일부터 수업참여 가능여부 확인 및 추천
2) 사유서 : 복학희망 사유와 함께 등록/수강/출석 의무를 다하고 개강이후 전역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불이익도 감수하겠다는 내용으로 작성(학번, 이름, 서명 필수)
3) 전역예정 증명서
4. 기타
가. 복학과 관련된 안내사항은 학교 홈페이지( http://www.kaist.ac.kr)의 뉴스_학사공지와 Portal 공지사항(https://portal.kaist.ac.kr)의 수강/학적/논문 게시판에 공지하고 별도의 개별 통지는 하지 않음.
나. 복학예정자의 수강신청은 아래와 같이 재학생과 동일하게 진행 됨.
(또한, 생활관이나 학자금 신청 등 복학신청 이전에 미리 준비해야 하는 사항이 있는지 포탈 공지사항에 있는 각각의 관련 게시판 확인 요망.)
◈ 수강신청 기간 : 2021.01.11(월)~ 2021.01.15(금)
<추첨전> 2021.01.11(월) 12:30~ 23:59 (수강 정원 제한 없이 모든 과목 수강신청 가능)
* 2021.01.12(화)는 수강신청을 할 수 없음.
→ 수강정원을 초과한 과목에 대한 수강 추첨결과(당첨자) 발표(18:00 이전 Portal 공지)
→ 추첨에서 탈락한 과목은 학생의 신청내역에서 자동 삭제처리 됨
<추첨후> 2021.01.13(수) 12:30~ 2021.01.15(금) 23:59 (잔여 과목에 대한 선착순 수강신청)
◈ 수강신청 변경기간 : 2021.02.22(월) 09:30~ 2021.03.08(월) 23:59전까지
[대학원과정] 해당 변경기간 시작일 09:30(오전)부터 종료일 23:59(밤)전까지
→ 수변기간 내 신청 및 취소 모두 가능
[학사과정] 변경기간 동안 수강취소 적용 처리시간을 별도로 운영
- 첫번째 타임(수강 신청/취소 가능) : 09:30~ 17:00
- 취소 적용 처리시간_1 : 17:00~ 17:30
- 두번째 타임(수강 신청/취소 가능) : 17:30~ 다음날 09:00
- 취소 적용 처리시간_2 : 09:00~ 09:30
- 마지막날 두번째 타임(수강 신청만 가능) : 17:30~ 24:00
※ 학사과정의 수강 취소된 과목에 대한 수강신청은 특정시간(취소 적용 처리시간 : 하루 2회 분리운영)이후 신청 가능
(→ 절차개선 : 학사과정 수강변경기간의 수강 신청 및 취소가 서로 상이한 시간대에만 가능하고 그 간격이 너무 길어 불편함이 있었으나 이에 대한 해소 방안을 학부 총학에서 제안하여, 이를 검토하고 2020년 겨울학기부터 시행하게 됨)
※ 변경기간 마지막날 두번째 타임에는 취소불가, 신청시간으로 마감되므로 수강신청 할 과목과 시간이 중복되는 과목은 미리 취소 시간에 취소를 요함.
5. 문의처
서울캠퍼스 : 경영대학 교학팀(T. 02-958-3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