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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에게나 열려있는 KAIST MBA Open Class~!>
KAIST 경영대학에서 MBA 관심자들을 위해, 온라인과 오프라인 상의 체험강좌를 마련하였습니다.
MBA 프로그램에 관심은 있으나 시간적 여유가 없어서 망설이는 분들을 위한 온라인 MBA 강좌~!
그리고 실제 학생들이 수업듣고 있는 봄학기 강좌를 체험해 볼 수 있는 오프라인 상의 Open Classs~!
지금 바로 여러분의 미래에 투자하세요~!
- On-line: 매주 목요일 밤 9시, KAIST 경영대학 교수님들이 아프리카TV에서 진행하는 MBA 강좌 방송~!!
최신 경영 트렌드도 배우면서, 실제 KAIST 교수님들과 Two-way 소통 가능한 KAIST MBA 온라인 강좌!!
꿀강의도 듣Go, 퀴즈 정답 맞춰 상품도 받Go~!!
방송국 홈으로 GoGo~! http://www.afreeca.com/kaistb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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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Off-line: 2016 봄학기 Open Class~!
MBA과정 입학에 관심 있는 분들이 실제 학생들이 듣는 KAIST MBA 강의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
4월18일(월)~4월30일(토)까지 MBA강의를 들을 수 있는 기회~!
지금 바로 신청하세요~ http://sundance.kaist.ac.kr/apply2/openclass201604.asp
본 행사는 MBA과정 입학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 실제 강의를 들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보다 실질적인 정보를 드리고자 마련한 행사입니다. 입학에 관심 있는 분들이 오셔서 유익한 경험을 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1. 행사 기간: 2016. 4.18(월) ~ 4.30(토)
2. 참가 방법
(1) 대상: KAIST MBA 과정 입학에 관심 있는 사람
(2) 신청: 온라인 사전 신청(1인당 2개까지 신청가능하며, 강의당 5~8명까지 선착순 마감됨)
3. 안내사항
(1) 기본준수: 정규강의이므로, 수업시작 전 입실 준수
(2) 강의실 내 본인 명패가 놓인 자리에서 수강
(3) 강의실 위치: 2호관, 9호관 (해당 관 선택 후 집 모양 클릭 http://me2.do/5BWVBYby)
(4) 학교위치: 서울 홍릉 http://me2.do/xd2TCmAI
(5) 주차장 협소, 대중교통 이용 요망
♣ 에티켓: 대기자를 위해 불참 예정자는 본 메일로 회신주세요! hej@business.kaist.ac.kr
4. 해당 강의
과목명 |
교수 |
시 간 |
강의실 |
브랜드관리 |
현용진 |
월, 수 16:00~17:20 |
2호관 1층, 103 강의실 |
국제경영 |
정구현 |
월, 수 14:30~15:50 |
2호관 4층, 401 강의실 |
마케팅 |
윤여선 |
화, 목 10:00~11:20 |
2호관 5층, 최종현 A홀 |
중국투자법규 |
변웅재 |
토 09:00~11:50 |
2호관 5층, 최종현 A홀 |
리더십과 조직관리 |
김영배 |
목 19:00~21:50 |
9호관 7층, 9708 강의실 |
전략경영 |
장세진 |
화 19:00~21:50 |
9호관 7층, 9701 강의실 |
소비자행동분석 |
이찬진 |
화 19:00~21:50 |
2호관 5층, 최종현 A홀 |
기업인수합병 |
오동철 |
수 19:00~21:50 |
2호관 1층, 101 강의실 |
비즈니스 애날리틱스 |
오원석 |
월, 수 14:30~15:50 |
9호관 7층, 9708 강의실 |
미디어 경영경제론 |
정재민 |
월, 수 16:00~17:20 |
2호관 5층, 최종현 A홀 |
5. 강의 개요
<브랜드관리: 현용진 교수>
브랜드는 고객에게 가치를 창출해 주는 무형의 자산이며, 진입장애의 역할을 하는 경쟁의 버팀목이다. 따라서, 장기간 배타적으로 고객에게 우월적 가치를 전달하여 큰 이윤을 창출하는 데에는 브랜드만한 해답이 별로 없다. 본 강의는 브랜드의 정의, 개발/가치측정, 그리고 전략적 운용에 대해 논의한다.
브랜드의 정의, 역할, 전략적 관리, 전략적 브랜드 수립 (브랜드 마케팅), 브랜드자산의 평가, 전략적 이슈에 대해 다룬다.
< 국제경영: 정구현 교수>
이 과목의 목적은 두 가지이다. 하나는 경영자가 활동하는 데 있어서 꼭 알아야 할 세계적인 큰 흐름, 특히 국제 무역 및 금융 환경의 변화, 기술변화, 정치 및 안보 문제, 경제제도와 정부 규제 등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통찰력을 갖게 하는 것이다. (전반부) 두 번째는 기업이 해외 사업을 하고 글로벌 기업을 경영할 때 도움이 될 이론을 익히고 이 이론을 적용하는 훈련을 쌓는 것이다. (후반부) 그렇게 함으로써 여러분이 global business manager가 되기 위한 기본적인 소양을 쌓게 하는 것이 이 과목의 목적이다. 이 과목의 진행방식은 “teach less, learn more!”로 집약되는데, 이는 교수가 가르치는 것은 줄이고 학생이 스스로 학습하는 부분은 늘리는 방식을 의미한다. 그러기 위해서 학생들의 능동적인 참여가 절대로 필요한데, 참여의 방식은 discussion question에 대한 토의, 사례의 토의와 연구 프로젝트의 발표와 토의를 포함한다.
< 마케팅: 윤여선 교수>
1. To expose students to the environmental forces that must be analyzed by global marketers, including economic, financial, political, legal, and cultural forces. Toward this end, students will be exposed to changes in the environment and the ways in which firms are affected in terms of competition and marketing strategy/operation.
2. To gain managerial perspectives and analytical ability in the definition and solution of marketing problems. Also, to apply marketing frameworks and models to "real world" situations through various cases and readings.
3. To develop student’s understanding and appreciation of the unique cultural environment in which marketing takes place and to heighten cultural sensitivity which is vital to success in global marketing.
4. This course is concerned with the development, evaluation, and implementation of marketing in a complex environment. The course deals primarily with an in-depth analysis of a variety of concepts, theories, facts, analytical procedures, techniques, and models, which enable students to view marketing problems in a new light. After having taken the course, you will have a deeper understanding and appreciation of what marketing is, the role of marketing in an organization, and how marketing can be used as a strategic and tactical mechanism to create value.
< 중국투자법규: 변웅재 교수>
중국 투자 및 운영과 관련된 기본적인 법규와, 법규만으로는 파악할 수 없는 실제 상황을 이해하여 중국 투자 업무에 필요한 이론적, 실무적 기초를 가지도록 하는데 그 목표가 있다. 각 강의는 법률적 배경 설명과 구체적인 사례소개로 구성되어 진행된다.
중국 투자 및 운영 관련 기본적인 법률 시스템 및 이슈, 중국 회사 설립/M&A/계약/파이낸싱/기술 라이선스 및 지적재산권 보호 관련 법규 및 실제, 중국 부동산/금융회사/노동 및 환경/공정거래 및 반독점/인터넷 회사 투자 및 운영과 관련된 법규 및 실제, 지주회사 설립 등 중국 사업 통합관리 관련 법규, 중국 투자 및 운영 관련 분쟁 해결 법률 시스템 및 실제 등의 내용을 다룬다.
<리더십과 조직관리: 김영배 교수>
본 과목은 조직 환경 하에서 일어나는 개인 행태 (예를 들어 개인의 가치관이나 인성의 차이, 태도나 동기부여 등) 에 대한 이해와 그룹 혹은 팀 조직의 관리, 그리고 전체 조직의 효과적인 설계 및 운영 관리를 위해 필요한 이론적 이해와 실제적인 문제해결 역량의 습득 모두를 목표로 한다. 특히 국제화와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 등 환경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최근 새로운 조직관리 접근 방법들을 소개하고, 구체적으로 체험을 통해 자기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실제 사례에 대한 토론과 Role Playing, 학습문제에 대한 자기성찰 등을 도입하여 강의를 진행하도록 하며, 각 주제 별로 새로운 추세에 대한 지식도 학습한다. 이를 통해 장래 경영자로서의 리더십 배양과 조직 변화 관리에 대한 역량을 습득하도록 한다.
<전략경영: 장세진 교수>
The Strategic Management course focuses on the concept of strategy, and examines how firms achieve, sustain, and renew competitive advantage, and what roles managers play in this process. Definitions of strategy abound, but they all share some sense of allocation of critical resources in a competitive environment over relatively long periods of time in the pursuit of specific goals. Therefore, strategy is shaped not only by the underlying market and competitive conditions that prevail in an industry, but also by the resources as well as by the firm’s internal structure, systems, and culture. This integration of the external and internal perspectives provides the basic framework for strategic thinking, and opens the door for more strategic analysis that shares this basic framework (diversification, global expansion, vertical integration and outsourcing, mergers & acquisitions, and strategic alliances, etc). The course covers the basic frameworks and tools of strategic analysis, which lay the foundations of current strategic thinking, and which have been shaped by the more dominant strategy theories developed over the last two decades. Strategic thinking involves the analysis of the
business as a whole system, and therefore requires integration of knowledge that you have acquired in previous functional courses.
<소비자행동분석: 이찬진 교수>
소비자 행동을 이해하기 위한 배경지식을 습득하고, 소비자 연구방법을 익혀 직접 적용하여 본다
주요내용: Sense, Hedonic Experience / Perception, Attention / Storytelling, Magical thinking / Qualitative research method (case I) / Emotion, Morality and Spiritual Experience / Judgment and Decision Making / Prospect Theory / Changing Choice Pattern
<기업인수합병: 오동철 교수>
This is an advanced course in corporate finance that specializes in corporate valuation, securities pricing, corporate financial transactions, mergers, and takeovers.
Topics to be Covered Corporate Valuation(Discounted Cash Flow (DCF) analysis, Cost of Capital, Multiples-of-Comparables analysis), Other Issues in Corporate Control(Market Value Balance Sheet (MVBS) analysis, IPO / SEO, Stock Buybacks / Stock Repurchases, Tender Offers, Right Offerings, Mergers & Acquisitions, Cash vs. Stock Deals.
<비즈니스 애날리틱스: 오원석 교수>
In today’s highly connected world, from clicks to downloads and beyond, consumers generate 2.5 billion gigabytes of data each day. Moreover, ever faster computers and optimization methods have become available to transform this data into information for better decision-making. Hidden in these data are invaluable insights for businesses of all sizes and types, across industries, and around the world.
Analytics has been with us since the dawn of arithmetic. With the advent of computer technology, the tools for conducting analytics have become more sophisticated but many of the basic questions are the same. How can we use quantitative analysis to understand events that have happened and how can we use data from the past to help predict the future? In this course, our eye will be focused on business analytics, the use of information technology to support the collection and analysis of data, turning it into actionable knowledge.
The objective of this course is to familiarize the students with the concept of business analytics and its applicability in a business environment. At the end of the semester, students should have acquired an understanding of business analytics – the terminology, concepts and familiarity of potential tools and solutions that exist today. The course is a combination of lectures, case studies, individual and group exercises.
< 미디어 경영경제론: 정재민 교수>
미디어경제와 미디어경영의 핵심 개념을 공부하고 다양한 IT, 미디어 산업에 적용해본다. 미디어상품과 서비스의 독특한 성격부터 수요공급, 시장경쟁, 소비자 행위, 가격전략, 조직문화와 리더십, 신상품 전략, 정부 규제 등을 다룬다. 즉, 미디어산업의 이해관계자인 생산자와 소비자, 광고주, 그리고 규제기관에 대해 공부한다. 신문, 방송, 영화, 음악, 게임, 소셜미디어 등 다양한 미디어 산업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 간에 지식과 의견 공유의 장이 되도록 한다.
문화산업과 창조경제, 미디어 상품의 속성, 수요 공급과 소비자 행위, 생산과 비용, 시장 구조와 행위, 가격전략, 광고, 정부개입과 국제거래, 미디어 산업의 지형변화 신문/출판/방송/영화/음악/게임산업, 블록버스터 전략 등의 내용을 다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