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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혁신·전자정부 연구센터

연구목적

  • 공무원 교육, 전자정부 방향설정 및 평가를 통한 전자정부 및 그린IT의 성공적 구현 지원
  • 전자정부 및 그린IT분야의 정부부문에 대한 자문 및 컨설팅
  • 전자정부 및 그린IT 동향 및 정책 개발

연구분야

  • 전자정부
  • Green IT

공정거래연구센터

연구목적

경제학, 경영학, 사회학, 법학 등 여러 분야에 걸친 학제적인 기반 위에 기업의 공정거래 문제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를 수행하고[산업조사 및 개별 상행위 조사에 기초한 연구], 이러한 연구를 통해 얻어진 자료를 축적, 관리하여 공정거래문제의 “공정한”해결에 유용한 이론과 정보를 제공함

연구분야

  • 개별거래의 제약

    사적, 공공적 거래상황에서 [1] 제품/서비스 및 브랜드 개발과 운용 [2] 유통경로 상의 제품과 서비스 교환 [3] 광고와 판촉활동 등에 관련된 제약적 행위가 경쟁감소에 미치는 영향 분석

  • 기업전략과 산업조직

    기업[집단]전략과 산업조직의 독과점적 특징들을 분석하고 이러한 특징이 산업과 국가경제의 효율성에 비치는 영향 분석

  • 국제통상/마케팅

    국가/경제권의 역내외 간의 통합 또는 상체제/관행/문화의 차이에서 발생하는 경쟁 제한적 산업/기업 정책과 형태 분석

글로벌 아시아 경영 연구센터

연구목적

본 센터의 설립 취지 및 연구 목적은 아시아 경제와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를 높이며, 이를 위해 각 국가별 사업, 정책, 경영, 금융 시스템을 분석 등의 연구를 진행 하고 있다. 그리고 글로벌 환경에서 동아시아 경제 및 경영의 이슈를 다룸으로써, 아시아 경영 분야에 있어 세계 중심이 되고자 한다.

연구분야

  • 아시아 혁신 사례 연구: IT 인프라 구축을 위한 표준화된 협동 노력 연구, 아시아 기업의 M&A 핵심 성공 요소 등
  • 아시아 비즈니스의 세계화: 오너 경영체제 vs. CEO 경영체제 / 이사회 구조 및 역할/ 장기 전략 수립을 위한 의사 결정 프로세스 등
  • 아시아 리더십 스타일: 리더십 스타일 및 특성 비교 연구 등

금융공학연구센터

연구목적

  • 우리나라 금융계의 세계적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연구 및 교육과정의 개발
  • 첨단 금융공학이론의 개발과 이를 응용한 분석기법, 투자기법, 위험관리 기법 등을 발전시키는 연구 수행
  • 연구결과를 금융계 및 관련 기관에 보급

연구분야

  • 금융 및 증권시장분석
  • 파생상품 및 신금융상품개발
  • 투자모형개발
  • 파생상품 평가모형 개발
  • 재무정보시스템 및 거래소프트웨어 개발
  • 포트폴리오 관리기법 및 위험측정
  • 이자율의 기간구조 추정 및 예측

녹색경영과 녹색금융 연구센터

연구목적

색금융에 대한 이해와 함께 녹색기술을 사업화시키고 녹색 경영전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녹색금융, 경영전략과 정책에 대한 연구 및 산학협력을 활성화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목적을 달성하고자 한다.

  1. (1) Green Business/녹색금융 경영전략 연구
  2. (2) Green Business/녹색금융 정부정책 연구
  3. (3) Green Business/녹색금융 산학협력 연구
  4. (4) Green Business/녹색금융 연구 인력 네트워크 구성
  5. (5) Green Business/녹색금융 연구 결과를 경영 및 금융 교육에의 접목

연구분야

  • Green Business 연구개발 및 경영 전략 연구
  • Green Business 정책 연구
  • Green Business 산학협력 연구
  • Green Business 인적 네트워크 구성

디지털 서비스 산업 및 경제 혁신 연구센터

연구목적

Center for Business Process Management

KAIST BPM/RTE 연구센터는 BPM이 갖는 기업경영의 전략적 가치와 도구적 유용성을 검증하고 발전시켜, 기업의 내부 역량강화, 경쟁력확보를 가능하게 함으로써, 경영환경의 급격한 변화 속에서 기업의 적응력을 높이고 새로운 사업기회 창출을 가능하게 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합니다. 따라서 아직 개념적 이해와 도구적 표준화가 미흡한 BPM에 대한 연구를 통해 국내기업들이 Global leadership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그 의의를 두고 있습니다.

연구분야

  • BPM/RTE표준화 국제기구의 한국을 대표하는 Academic Representation
  • BPM/RTE사례연구의 Repository 구축
  • BPM/RTE사례연구의 연계를 통한 사례홍보 및 인식확대
  • BPM/RTE관련 산학프로젝트 수행
  • BPM/RTE Consulting 방법론, Modeling 방법론의 기본연구

빅 데이터 및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경영 연구센터

연구목적

현대 정보화 사회환경에서 다양한 거래시스템, 소셜 미디어 및 센서 시스템에서 대용량의 데이터 (“빅 데이터“로 불리움)가 생성되고 있다. 각종 디지털 기술과 인터넷 및 모바일 컴퓨팅의 발전으로 인하여, 데이터의 양은 향후에 급속도로 증가할 것이다. 이러한 데이터는 기업의 생산, 유통, 마케팅, 투자 등의 분야에서 혁신과 생산성 향상 및 많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통찰력과 기회를 제공해 주고 있다. 즉, 정보화 시대에 기업의 진정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이러한 빅 데이터 시대를 맞아, 기업 생산성을 혁신적으로 제고하기 위한 비즈니스 계량 분석 모델과 기업 문제 해결 기법이 연구 개발되어야 한다.

본 연구 센터는 국내 대기업, 중소기업 및 연구소와 공동 협력하여, 빅 데이터 및 비즈니스 데이터를 연구 분석하며, 이 과정에서 취득한 지식을 전파하여 기업 경영에 적용할 수 있는 비즈니스 애널리틱스와 빅데이타 분석 방법을 확립하여, 우리나라 기업 경영의 경쟁력 강화와 기업 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분야

  • 산학 프로젝트 수행
  •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방법론 교육 훈련 과목 및 프로그램 개발
  • 빅 데이터 분석 기법 및 모형 개발
  • 연구 DB 및 Archive 구축
  • 후원 기업들의 Consortium 구성

사회책임경영연구센터

연구목적

기업의 사회책임경영[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은 기업이 사회적인 가치와 기업의 이윤을 동시에 추구하는 경영을 일컫는 것으로 최근 세계적인 기업들의 경영전략 전반에 걸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을 뿐 아니라 금융부문에서의 투자 기준으로도 폭 넓게 주목을 받고 있는 개념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윤리경영, 신뢰경영, 친환경기업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부분적으로나마 시행되고 있으나 아직 통일된 면모를 갖추지 못한 채 초기 단계에 머물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KAIST 테크노경영대학원 사회책임경영연구센터는 사회책임경영에 관련된 선진 연구를 살피고 세계적인 기업 및 조직의 사회책임경영 실천사례들을 조망함으로써 우리나라의 사회책임경영을 글로벌스탠더드에 부합하는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국내 실정에 맞는 평가 기법 개발 등을 통해 사회책임경영의 확산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는다.

연구분야

  • 사회책임경영[Socially Responsible Management]
  • 사회책임투자[Socially Responsible investment]
  • CSR 관련 인덱스
  • 국내의 CSR 사례 연구 및 과제 등

실리콘밸리 이노베이션 플랫폼 연구센터

연구목적

실리콘밸리에 KAIST 경영대학의 신설 연구 및 워크숍 공간과 연락사무실을 설치함으로써, 기업이 필요로 하는 정보제공은 물론 학위과정 및 비학위 최고경영자 과정에게 살아있는 현장 교육을 실시하여, KAIST 경영대학이 학생들에게 emerging opportunities를 실시간으로 접할 수 있게 하는 계기를 마련하며, 본질적인 최첨단 기술 연구기반의 KAIST 경영대학이 되게 함에 있다.

연구분야

  • 실리콘밸리의 Emerging opportunities에 대한 정보수집 및 분석
  • 학위과정의 해외 필드트립 시행 관리
  • 경영대학 경영자과정 해외워크숍 시행
  • 한국기업 직원교육
  • 한국에서 Business 희망자 교육
  • 한국진출 희망 외국인 교육

정보미디어연구센터

연구목적

KAIST 정보미디어연구센터는 뉴미디어 산업의 경영학적 이슈를 논리적 사고와 인간의 생체반응에 기초한 실험결과를 기반으로 분석함으로써, 학문적으로나 실무적으로 중요한 함의를 제공합니다.

연구분야

본 연구센터에서 주로 수행하고 있는 업무는 다음과 같습니다.

  • 사용자의 시선행태에 기반한 온라인 및 모바일 웹페이지 평가, 분석, 개선안 도출
  • 사용자의 시선행태와 인지 측정에 기반을 둔 광고의 효과성 측정 및 광고전략 도출
  • 뇌파/땀샘/심장박동 등 신체반응에 기초한 광고 효과성 분석

지식경영연구센터

연구목적

지식경영연구센타는 1997년 말부터 매일경제와 함께 지식경영아카데미, 최고지식경영자과정, 지식경영리더과정 등의 다양한 지식경영 관련 교육과정을 개설하여 우리나라 기업들의 지식기반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지식경영연구센타 연구진들은 국내 기업들과의 산학협동연구 및 하와이 시스템과학 국제학술대회에서의 지식경영분과 운영 등을 통하여 국내는 물론 세계적으로도 지식경영분야의 연구를 선도하고 있다.

연구분야

  • 지식경영방법론
  • 지식관리시스템
  • 지식경영조직/전락
  • 가상조직/e-비즈니스
  • 통신산업 지식경영
  • 서비스산업 지식경영
  • 지식자산가치평가

혁신 및 기업가정신 연구센터

연구목적

  • 비전
    • 기술혁신 및 기업가정신 분야에서 이론연구와 교육, 현실적용을 통해 사회와 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탁월성 집단”
  • 사명
    • 연구 [Research]
      • 우리나라 혁신형 중소기업의 기술혁신 및 기술전략, 기술정책 연구
      • 사업기회, 기술창업 및 성장, 기업가정신, 벤처정책 관련 연구
    • 경영교육 [Management Education]
      • “혁신형 중소기업” 관련 전문연구인력 양성
      • 학생들을 위한 기술혁신/기업가정신 관련 강의 개발 및 세미나
    • 산학연 협동 [Service] - “CIE Forum”
      • 혁신형 중소기업 최고경영자 및 지원기관의 장으로 구성된 산학연 Consortium 구성 및 운영
      • 매월 관련 주제에 대한 세미나 및 인적 교류
      • 회원 기업 방문 기업 진단 및 경영 자문 서비스
      • 회원 상호간의 네트워크 활동 지원

기술혁신 및 기업가정신에 대한 연구 수행, 교육 프로그램 지원, 기반 조성 및 조직간 네트워킹을 통해, 우리나라 기술집약적 대기업 및 중소기업의 지속성장과 발전을 촉진하고, 우리나라에 적합한 혁신경영[Innovation Management], 기업가적경영[Entrepreneurial Management], 기업 문화[Corporate Culture]를 연구/보급하며, 현안 이슈에 대해 방안을 제시하여 산업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함.

연구분야

  • Project 수행 및 경영자문, 보고서 발간 [사례연구, 연구보고서, Issue Report 발간]
  • 세미나 및 포럼, Workshop 개최&9702; 컨소시움 구성 [2006년부터 추진]
  • D/B 구축 및 Benchmarking Clearing House[산업기술진흥협회, 중소기업청, 벤처기업협회 등과 협력]
  • Global Networking 및 News Letter 발간

우리나라 혁신형 중소기업의 기술혁신 및 기술전략, 기술정책 연구, 사용자 기술혁신 시스템, 사회적 기업가정신, 중소벤처기업 전략 및 조직, 사업기회, 기술창업 및 성장, 기업가정신, 벤처정책 관련 연구

SK 사회적기업가 센터

연구목적

  • 사회적 기업가 교육 및 학술 활동 지원
  • 혁신적인 사회적 기업 비즈니스 모델 발굴 및 창업 지원
  • 국내외 SE 관련 네트워킹 활동 및 지식 공유

연구분야

  • SE MBA 운영지원: SE MBA Curriculum/Co-curriculum 개발 및 운영 지원
  • SE 연구 및 Publication: 국내외 SE 플랫폼 구축, SE 관련 연구 수행 및 네트워크 구축
  • SE MBA 외부확산: SE MBA 프로그램 타학교 확산, SE 관련 교육 컨텐츠 개발 및 확산 지원
  • 창업 및 Scale-up 지원: SE MBA 수강생/졸업생 대상 Mentoring, 기능별 Shared Service 지원

글로벌SCM연구센터

연구목적

  • 기업이 불확실하고 급변하는 경영 환경에서 글로벌 경쟁우위를 효과적으로 강화하기 위해 필요한 공급사슬 관리 관련 연구 수행

연구분야

  • Operations strategy and management science
  • Supply chain strategy, value chain management
  • Sustainability,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business ethics, green management
  • New product innovation and introduction, learning organization and creativity
  • Global logistics, procurement
  • Global Energy industry, global operations risk management, forecasting
  • SCM interface with organizational theory, HRM, accounting, finance
  • Resilience engineering, organizational resili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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