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는 오늘날 비즈니스에서 가장 중요한 자산이고 모든 조직은 데이터를 이용하여 의사결정을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다. 비즈니스 애널리틱스는 데이터에서
의미를 도출하기 위해 통계, 기계학습, 인공지능, 데이터 기반 방법론 등의 정량적 방법을 사용하는 프로세스다.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를 가능하게 하는 경영관리 지식과 데이터에 대한 이해를 돕는 분석기술, 이 두 분야의 조합을 통해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전문가는 데이터에서 얻은 통찰력을
경영진에게 쉽게 전달할 수 있는 정보로 변환할 수 있다.
KAIST 경영대학은 학생들이 경영관리, 분석 기술뿐만 아니라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및 문제해결 기술을 배울 수 있게 함으로써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학습을 위한 최적의
커리큘럼을 제공하고 있다.
R과 Phython에 대한 기본을 배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통계적 프로그래밍, 데이터 매누플레이션, 데이터 비주얼라이제이션 등을 R과 Phython으로 할 수 있게 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데이터 사이언스와 관련된 기본적인 스킬을 배우는 과목이다. 예를 들어 학생들은 데이터 사이언스의 개 념들과 스킬들을 배우며 또한 데이터 콜렉션, 인테그레이션, 데이터 탐색, 예측 모형, 설명모델, 평가 등을 배우게 될 것이다.
이 과목은 고빈도 데이터의 종류와 방법론을 소개한 뒤, 그 방법론을 이용하여 팩터 모델을 개발하고, 자산배분을 한다. 선물, 옵션과 같은 다양한 자산군에서 알고리즘 거래전략을 만든다.
이 과목은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한 기본을 배우며 특히 클라우드 컴퓨팅을 활용하여 어떻게 빅데이터 분석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 배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리고 또한 블록체인 기술에 대해 배우고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배운다.
이 과목은 빅데이터와 관련된 여러 기술들을 배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빅데이터 통계분석방법론과 머신러닝을 R과 Python을 통해 배우고, 이러한 분석 툴들을 Hadoop(Spark 2.0)과 같은 클라우드 컴퓨팅 툴을 통해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한다.
이 과목은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한 기본을 배우며 특히 클라우드 컴퓨팅을 활용하여 어떻게 빅데이터 분석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 배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리고 또한 블록체인 기술에 대해 배우고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배운다.
이 과목에서는 빅데이터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여러 학문적 관점에서 비즈니스 관련 빅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기본적인 기술과 방법을 강의할 예정이다. 또한 비즈니스 관점에서 실제 기업에서 비즈니스 애날리틱스가 어떻게 활용되어지고 있는지 성공과 실패 사례들을 둘러보고, 전략적인 측면도 함께 다룰 예정이다. 종합적으로 이 과목은 빅데이터 관련 비즈니스 애날리틱스의 기술, 분석, 사업 역량에 대해 토론할 예정이다.
디지털기술과 네트웍의 혁신적 발전은 산업간 컨버전스, 네트웍간의 컨버전스, 기기 및 서비스 상호간의 컨버전스 등을 촉발시키고 이로 인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형이 등장하고 있다. 특히 컨버전스 환경 하에서는 신상품 개발 시 발생하는 위험관리와 이종 산업 간의 M&A에 따른 전략적 고려가 특히 필요하다. 따라서 디지털 컨버전스에 대한 이해와 이에 따른 신상품개발에 관한 전략과 경영에 대해 학습함을 본 과목의 내용으로 한다.
이 과목은 기업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서, 기업의 내외부에서 발생되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경영환경의 추세를 파악하고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절차와 개념을 배운다. 특히 분석의 기본 방법으로서 데이터 마이닝 기법들에 대한 이론을 배우고, 이를 실제 사례에서 분석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한다. 데이터 마이닝 기법들은 분류, 군집분석, 회귀분석, 연관 규칙, 신경회로망 등 비즈니스 인텔리전스를 위한 각종 기법을 포함하고, 이를 금융, 마케팅, 유통, 이동통신 등의 산업분야 실사례에 적용하여 본다.
본 강의는 Business Analytics의 원리와 최신이론을 이해하고, 실제 데이터를 활용해 기본적인 분석기법을 적용하는 실습을 진행한다. 이와 함께 관련 기업사례 분석을 통해 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의사결정과 문제해결 방법을 토론한다.
데이터마이닝을 위한 신경망과 learning 방법의 원리와 응용을 다룬다. 주요 주제로 신경망의 특징과 한계점, 학습 방법, 신경망 구조의 의미, 효율성, 다차원전략 학습, 경영분야의 응용 등이 있으며 학기에 따라 다양한 주제가 추가 될 수 있다. 수강자들은 2회의 논문연구와 Term project를 수행한다.
본 과목은 빅데이터를 이해하고 비즈니스 목적에 맞게 분석하여 성과를 내기 위한 전반의 지식을 강의한다. 전반부에서는 기업 현장에서 사용되는 빅데이터를 이해하기 위한 기본 지식으로 데이터베이스 분석설계에 대한 지식을 배우고, SQL/NoSQL 을 사용한 대용량 데이터 처리 방법론을 다룬다. 후반부에서는 빅데이터 실사례를 가지고 추천시스템, 비즈니스인텔리전스 시스템, 인공지능 시스템과 같은 주제별 활용 사례에 대해서 다룬다.
데이터관리의 중요성이 전사적 차원에서 날로 중요해지고 있으나 아직 뾰족한 관리전략은 부재한 실정이다. 이를 위한 방법론을 살펴보고 방법론에 준거해 관리전략을 체득해 본다.
본 과목에서는 마케팅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의 체계적 파악, 수집, 분석을 위한 제 개념과 기법들을 취급한다. 주요 내용은 합리적인 정보수집을 위한 연구디자인과 자료의 처리, 분석을 위한 컴퓨터 실습이 될 것이다. 연구 디자인에서는 문제 정의, 실험디자인, 표본추출, 설문서 설계 등이 주로 취급되며, 컴퓨터 실습은 다변량 분석기법들이 깊이 있게 취급될 것이다.
기술발전과 수요 및 경쟁에서 불확실성이 높은 하이테크 기업들의 마케팅 이슈를 다룬다. 하이테크 기업들의 사업기회 파악, 시장조사와 수요예측 방법, 신상품의 개발과 마케팅, 마케팅 믹스 전략, 그리고 시장 진화에 대한 대응 전략을 포함한다.
** 모든 교과목은 개설 대학원에 수강 우선순위가 주어지며 각 개설 전공 방침에 따라 운영됩니다.
7~80년대 우리가 경험한 고도성장은 물질적 풍요를 주었지만 그 부작용 역시 경험하며 우리는 지속가능한 성장, 포용적 성장에 주목하고 있다.
기업가의 역할이 그 어느때보다 중요해지고 있는 시대에 KAIST 경영대학은 문제를 해결하는 Problem-solver로서의 기업가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우리 사회 전반의 문제를 해결하고 한국 사회에 새로운 비전과 영감을 제공 해 줄 수 있는 Ecosystem-creator로서의 기업가를 양성하고자 한다. 교과목과 커리큘럼을 통해 학생들은 창업생태계를 이해하고 스타트업들이 직면한 문제들을 해결해보기도 하며 미래 한국 사회를 주도해 나갈 기업가로 성장할 수 있게 된다.
본 교과목은 학생들이 실질적으로 핀테크 창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의 미션 수립, 회계 및 법률적 검토와 비즈니스모델을 만들어가는 과정의 교과목이다.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여러 교과목의 실습결과를 현업에 적용해 가는 교과목이다.
본 과목은 혁신기술을 바탕으로 창업을 함에 있어 알아야 할 법적, 제도적 절차 및 기업 경영상 주의사항 을 이해하여 성공적인 창업의 길을 안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과목은 기술전략, 기술경영, 기술창업 분야의 주요현안들과 최신이론을 소개하고 이를 실제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과목에서 다루는 세부적인 주제로는 기술경영개요, 기술전략의 설계, 기술전략의 실제, 전략적 기술경영과 연구관리, 기술전략의 실행과 신제품개발, 기술경영의 최근 이슈 등이 포함된다.
본 교과목에서는 기업가정신의 본질과 특성, 기업가에게 필요한 태도, 스킬, 지식을 다루며, 기업가적 경영방식에 대해 논의한다. 벤처기업을 창업하거나 신사업을 추진할 때 거쳐야 할 과정과 제반 고려사항, 사업성 분석기법 및 관련 경영지식도 소개한다. 학생들은 관심 있는 신사업 분야를 선택하여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면서 실무경험을 쌓도록 한다.
이 과목은 학생들이 벤처 캐피탈산업 전반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또한 기업재무관리에서 다룬 여러 이론들을 어떻게 벤처 캐피탈에 응용 할 것인가를 다루게 된다. 또한, 학기 중 실무에서 활동하고 있는 외부 강사들을 초청하여 벤처 자본가와 창업자들이 경험하고 있는 현안 문제들에 대하여 토의를 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기존 기업에 필요한 사내기업가정신과 기업가적 경영방식을 다루며, 특히 기업가정신에 기 반한 신사업개발 전략과 과정을 학습한다. 기회의 포착과 평가, 실현을 통해 신사업 성공과 지속 성장을 이 루기 위해 필요한 역량과 기법, 교훈을 학습하고, 다양한 사례를 바탕으로 실제 적용 시의 고려사항들을 살 펴본다.
본 교과목에서는 벤처 기업이 성공적으로 창업된 후 지속적으로 성장/발전해 가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경영상의 주요 이슈들을 다룬다. 우선, 조직의 확장 과정에서 필요한 재무적, 인적 자원들을 어떻게 확보/유 지하고 조직 시스템을 체계적으로 구축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다룰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스타업 기업들 이 새로운 시장에 진입할 때 직면하게 되는 전략적 기회와 위협 요인들을 살펴보고 이와 관련된 주요 시장 진입 전략들을 다룰 예정이다.
본 과목은 기업에서 신사업을 개발할 때의 과정과 전략, 그리고 프로젝트 관리에 대해 학습한다. 신제품/신 사업 개발의 특성과 개발과정, 전략, 조직에 대해 살펴보고, 구체적인 프로젝트 관리기법에 대해서도 공부한다. 학생들은 실제 신사업개발 사례를 분석하고 토의한다.
기업에서 신사업을 개발할 때 과정과 전략, 프로젝트 관리에 대해 다루며 실제 신사업개발 사례를 분석하고 토의한다.
기업가 정신의 본질과 기업가적 경영방식, 그리고 기업가적 경영자에 대해 학습하고 도한 사내기업가정신, 사회적 기업가정신 등도 다룬다.
본 과목에서는 기회를 포착하고 새로운 것을 만들어 그 기회를 실현하고 가치를 창출하는 기업가정신의 본질과 기업가적 경영방식에 대해 알아보고, 특히 사회적 가치 창출을 목표로 하는 사회적 기업가정신과 사회적 기업가의 특성/활동에 대해 학습한다. 사회적 기업가에게 필요한 역량도 파악하고 습득한다.
본 과목은 사회적 기업 창업을 위한 사업기회 및 소셜미션 발굴을 위한 과정으로, 사회혁신 분야를 새로운 사업기회로서 포착하고 사회적 미션을 정립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다양한 방법론을 학습하고, 사회적 이슈에 대한 심층 분석을 수행한다.
본 과목은 고객 문제 가설 및 솔루션 가설 검증 완료를 목표로 한다. 이 과정을 통해 최소기능제품(MVP, Minimum Viable Product) 개발의 당위성을 확보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스타트업 위크앤드, SAVE 워크숍, 개별 멘토링, 외부 특강 등을 진행한다.
본 과목은 소셜벤처 창업 프로세스 전반을 익히는 데 목적을 둔다. 본 과정을 <린 스타트업> 전략을 통해 소셜벤처가 지속가능한 기업으로 성장하는데 필요한 최우선 실행 과제들을 알아볼 것이다. 이를 통해 사회적 가치와 고객 가치를 함께 달성하는 소셜벤처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
본 과목은 제품(서비스)에 대한 고객 검증 완료를 목표로 한다. 최소기능제품(MVP)을 개발하여 제품-시장 적 합성(Product-Market Fit)을 확인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스타트업 위크앤드, SAVE 워크숍, 개별 멘토링, 외부 특강 등을 진행한다.
본 과목은 소셜 벤처의 창업을 위해서 필요한 시장 조사 역량을 향상시키고, 비즈니스 모델을 고도화하고자 한다. 시장 조사 이론을 기초로 다양한 사례와 실습 과제를 수행하게 된다. 비즈니스 모델의 실행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 다양한 가설 수립 및 검증 과정을 학습하게 된다.
본 과목은 사회이슈와 잠재적 사업기회를 실제 창업을 위한 비즈니스 아이디어로 발전시키는 과정을 다룬 다. 강의 및 실습, Workshop 그리고 전체 학생들과의 네트워킹을 통해 집단적 창의성의 발현과 협력방법을 체험하고, 이를 통해 소셜벤처 아이디어를 창출한다. 아이디어 창출 및 기회 발굴을 위한 다양한 기법을 이 론, 사례, 워크샵을 통해 배우고 체험한다.
본 과목은 소셜 벤처의 조직적 특성을 반영하여 시작하는 작은 조직 내에서 발생하는 이슈를 파악하고 분석 하여,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또한 성장가능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필요한 여러 가지 요소를 살펴봄으로써 소셜벤처의 소셜 임팩트를 향상시킬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하고자 한다.
이 교과목은 테크노경영분야의 새로운 실무 동향이나, 시의성 있는 주제를 다루고 새로운 과목으로 준비할만한 특별 주제를 다루기 위한 특론 교과목이다.
** 모든 교과목은 개설 대학원에 수강 우선순위가 주어지며 각 개설 전공 방침에 따라 운영됩니다.
KAIST 경영대학 창업홈페이지 기업가 육성 프로그램 커리큘럼 둘러보기날로 가시화되고 있는 기후위기와 이에 대응하기 위한 각 국의 기후정책, 그리고 ESG 투자강화는 우리 기업과 경제에 새로운 리스크로 다가오고 있다. KAIST 경영대학은 비즈니스와 정책 그리고 기술을 통합적으로 이해하는 인재 양성을 통해 이 같은 기후 리스크를 새로운 녹색성장 및 지속가능발전의 기회로 변화시킬 수 있다는 비전으로 교육환경을 조성한다.
KAIST 경영대학은 오랜 환경경영 교육 경험을 바탕으로 글로벌 녹색성장을 선도할 환경 및 기후 정책 인재를 양성하고 글로벌 지속가능발전 문제를 혁신적인 비즈니스로 해결할 창업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기업의 경영전략과 환경경영시스템의 상호연관성에 관한 기본개념과 환경경영전략의 수립 및 집행과정을 다룬다. 특히 환경변화에 대한 순응적 방안으로서의 환경경영과 새로운 기회의 창출 및 이윤제고를 위한 환경 경영에 대해 구분하여 살펴보고, 환경경영과 기업 수입성의 관계, 환경경영과 마케팅, 생산 등 각 관리부서와의 연계문제를 다룬다.
에너지 정책은 환경 정책, 국가 전략 등에서 매우 중요하다. 본 과목은 에너지 시장과 에너지 안보에 대해서 다루고 에너지와 환경정책에 대해서 소개하며, 특히 기후변화와 관련된 정책에 대해서 강의하게 된다.
본 과목은 기후변화와 에너지 고갈 시대를 극복하기 위한 기업의 녹색경영 주제를 학습하는 과목이다. 녹색기술과 녹색정책을 개관하고 녹색경영의주제와 기법을 종합적으로 학습한다.
본 과목은 기후변화와 기업에의 리스크 및 대응전략 대한 분석과 토론을 한다. 특히 탄소시장과 관련된 이론적 틀, 국제협상과정, 주요국의 추진상황, 이러한 시장과 관련 정책의 기업에 미치는 영향, 리스크 및 기회요인을 파악하여 기업의 기후변화 대응전략 및 비즈니스 전략을 검토한다.
기업의 탄소배출과 에너지 경영을 하기 위한 틀로서 녹색가치사슬을 분석하고 이 정보를 관리할 수 있는 IT 시스템을 설계한다. 탄소배출과 에너지 관리를 위한 녹색회계 시스템을 통합한 탄소경영 방법론을 제시한다.
본 교과목을 통해 녹색기업의 가치평가와 사회적 금융에 대한 학생들의 기본적인 이해를 돕고자 한다. 전통적인 가치평가 기법을 통해 녹색기술에 대한 평가와 ESG (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 요인에 대한 분석을 시도한다. 또한 사회적 금융의 중요한 주체인 사회투자수익률 (SROI), 사회책임투자 (SRI), 사회성과투자 (impact investment) 및 사회성과 연계채권 (social impact bonds)에 대해 공부하게 된다.
본 과목에서는 기후변화와 관련한 국제 협약과 기구, 협력 체제를 분석하고, 녹색성장의 국제적 확산과 제도화를 통한 새로운 협력방안을 모색한다. 특히 ‘한국주도로 설립한 GGGI(Global Green Growth Institute)의 형성배경과 전략을 살펴보고 한국에 본부를 둔 GCF(녹색기후기금) 등 관련 기구와의 협력방안을 모색한다.
본 과목은 에너지와 환경 이슈에서 발생하는 경제적 문제를 다룬다. 특히 전력 시장 등 에너지 시장과 배출권 거래 시장 등 환경 시장을 포함한 최신의 이슈를 소개한다. 이와 함께 외부성을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경제학적 수단들을 다룬다.
2015년 UN총회에서는 2030년까지 인류가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지정한 ‘2030 지속가능발전 의제’를 결의했다. 본 수업에서는 지속가능발전에 대한 주요한 개념과 역사적 배경에 대해 논의하고 국가, 기업, 국제기구 등 주요 행위자들의 지속가능발전 정책에 대해 공부한다.
다양한 에너지 기술과 그 개발의 역사를 간략하게 짚어본다. 이어서 다양한 에너지 기술의 기술성 평가에 중요한 잣대인 열역학 기본원리를 이해하여 적용해 보고, 또한 경제성 평가에 사용되는 개념을 이해하고 적용한다.
본 교과목은 기후변화전공을 이수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기술필수과목으로 기후변화 관련 대응기술을 파악하고 이를 통하여 기후변화 관련 비즈니스 가능성을 탐색하는 교과목이다.
이 과목은 녹색기술과 산업을 이수한 후에 신재생에너지에 초점을 맞추어 기술개발, 사업화, 시장경쟁에 관한 국내외 사례를 토론식으로 학습한다. 신재생에너지 사업 전략을 도출함을 목적으로 한다.
본 과목은 환경 및 에너지 시스템에 관련된 위험의 측정과, 관리, 그리고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이슈들을 다루게 된다. 이를 위해 위험을 분석하고 위험을 경영할 수 있는 방법론을 학습하고, 녹색 성장의 목표를 지향하는 기술-경제 시스템에 대한 위험분석 및 관리에 관한 체계적 접근방법을 배우게 된다.
본 과목은 기후변화와 기업에의 리스크 및 대응전략 대한 분석과 토론을 한다. 특히 탄소시장과 관련된 이 론적 틀, 국제협상과정, 주요국의 추진상황, 이러한 시장과 관련 정책의 기업에 미치는 영향, 리스크 및 기회 요인을 파악하여 기업의 기후변화 대응전략 및 비즈니스 전략을 검토한다.
이 과목에서는 녹색금융시장의 발전과 특성에 대해 살펴본다. 녹색펀드의 운용사례와 최근 유럽을 중심으로 도입되는 녹색파생상품시장의 사례도 알아본다. 후반부에는 학생들의 사례 발표와 토론을 통해 수업을 진행한다
본 교과는 향후 국내외 지속가능경영 공시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기후변화 관련 재무공시기준(TCFD)에 대한 심화논제 과목이다. 단, 장기 기후변화가 미칠 기업의 전략, 사업, 재무적 영향에 대한 리스크와 기회를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난제인 시나리오분석의 적용방안에 대해 검토한다,
본 교과목은 기후변화전공을 이수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과목으로 기후변화 관련 기술전략의 수립 및 실행에 따르는 제반 의사결정과정과 경영 현안들을 분석하며, 기술경영의 최근 사례와 이론, 경영 기법들을 소개한다.
본 교과목은 녹색기술 관련 기술전략의 수립 및 실행에 따르는 제반 의사결정과정과 경영 현안들을 분석하며, 기술경영의 최근 사례와 이론, 경영 기법들을 소개한다. 기업 관점과 정부 관점에서 녹색기술 경영의 특징은 탐구한다.
본 과목은 기후변화전공을 이수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과목으로 기후변화에 적응하기 위해서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향상시키는 과정에서 필요한 전략적 탄소 경영 및 컨설팅 방법론에 대해서 다룬다.
본 교과목은 금융산업을 主대상으로 하는 기업/분야에서 금융기업인이 지녀야 하는 기본적 윤리와 사회책임을 공부하고 분석하여, 금융산업이 올바른 방향으로 성장 발전하는데 필요한 개념과 사례들을 배우고, 건전한 금융산업 발전에 기여할 금융경영자를 배출하려는 교과목이다.
** 모든 교과목은 개설 대학원에 수강 우선순위가 주어지며 각 개설 전공 방침에 따라 운영됩니다.